왼쪽 리깅을 완성하고 듀플리케이트 스페셜(input grph) 해서 스케일 -1로 했을때

캐릭터마다 오른쪽 다리나 팔의 뼈가 fk일때는 정상이다가 ik로 바뀔때 회전되어버립니다.

이러면 스키닝햇을때 팔다리가 꽈배기처럼 되어버리죠.

다른 글 찾아보니까 scale-1하는 과정에서 축이 문제가 생긴것이라는데...이해가 잘가지않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초보 독학러에게 순서를 차근차근히 설명해주실 분 계신가요

대충 말씀해주면 이해가 잘안갑니다 ㅜ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ik.PNG

 

fk.PNG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왼쪽리깅을 복사해서 -1하는 형태로 진행하면 안됩니다 

로컬축을 기준으로 참조한경우에는 -1 로 상위구조의 변경에 따라 하위구조가 연동되지만 

글로벌축으로 연산되는 노드와 설정들은 반대가 되어버립니다. 

말씀하신 FK 는 대부분 오리엔트 컨스트레인이 마디마디 셋팅되는 형태여서 -1 값을 하더라도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지만 IK 의 경우 연산을 통해서 조인트의 위상을 구축하는 방식이며 상위의 위상에 종속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뒤틀린 각 조인트가 바라보고 있는 Soruce 데이터의 축을

하나하나 수정해줘야 하는데  보통 그정도면 그냥 따로 하나 만드는것과 유사한 시간과 노력이 소모됩니다. 

물론 모든 리깅이 그렇진 않습니다 대부분 그렇단 이야기죠..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 제가 이런방식으로 미러링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 과정이 맞는지 확인해주실수있나요? 1.왼쪽 팔 리깅을 완성한다 2.조인트 미러를통해 왼쪽 조인트만을 미러링하여 오른쪽 조인트를 생성한다. 3.오른쪽 조인트의 컨트롤러를 생성한다 4.처음부터 끝까지 오른쪽 컨트롤러가 조인트를 constrain 하도록 노드등을 통해 연결해준다.   이 과정을 간단히 말하자면 왼쪽리깅완성하고 그 뼈와 컨트롤의 모양만 복사한후 오른팔의 연계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해주는겁니다. (다른글에서보니 뼈나노드이런건 오른족꺼는 새로 만들고 왼쪽팔의 컨트롤러만 복사해서 scale-1해서 연결하라고하더군요. 이렇게하면 축이 미러되는 현상도 유지할수있다고하던데..맞나요?)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뼈 미러링하고 컨트롤러셋 -1 해주고 난다음에 컨트롤러와 뼈를 케바케로 연동시키면 위와 같은 현상은 없어질겁니다. 

연결하면서 각 조인트와 컨트롤러 축에 따라서 차등대응 해주실테니까요 ^^ 

다만 컨트롤러셋이 -1 이 되면 컨스트레인 걸때 로테이션쪽에 이슈가 있을수도 있으니 이건 진행하시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컨스트레인 걸때 로테이션쪽에 이슈문제는 어떻게생기게될지 상상이 안가는데 해보다가 또 막히는거잇으면 다시한번 질문글 올리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7,128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7088 에임 컨스트레이션 질문 file [2]
아락난그
2021-12-03 189 1
» 리그 미러링 후 ik-fk전환시 뼈회전의 문제 file [4]
아락난그
2021-12-01 209 1
7086 하드웨어 입문 컴퓨터 질문입니다 [2]
로스팅
2021-11-30 176  
7085 5m x 3m 프로젝터 해상도 질문드려요 [2]
시려요
2021-11-29 131  
7084 매트 페인팅 포폴 [1]
호후호
2021-11-27 259  
7083 Nuke로 크로마 작업시 Despill에 도움되셨으면 해서 올려봅니다.
SAIL
2021-11-26 378 4
7082 마야 카메라 에프터 이펙트 오류 질문 [1]
hoa
2021-11-25 200  
7081 브이레이 버킷렌더링 사이즈오류?(렌더타임증가)
amanaam
2021-11-25 98  
7080 모델링 불러오니 뷰포트에 뜨는 글자 없애는 방법 질문합니다!! file [4]
장먕먕
2021-11-24 203  
7079 누크 타블렛 [2]
Lee_
2021-11-24 349  
7078 렌더 호환관련 질문입니다. [1]
똥밭
2021-11-22 151  
7077 아놀드 렌더 시퀀스 질문이요! [1]
닥터엠
2021-11-17 178  
7076 마야 color manegement 버전 차이 file
봉배
2021-11-16 176  
7075 리깅된 데이터 바디와 치마 오브젝트 분리에 대한 문의 file [2]
MaxCre
2021-11-15 225  
7074 리거 신입으로 입사할때 '리본'을 보통 다할줄아나요? [2]
아락난그
2021-11-14 426  
7073 이런 개체는 uv를 어떻게 펴야할까요? file [1]
즈믄누리
2021-11-12 376  
7072 마야오류 관련 질문 드립니다ㅠㅠ file [8]
두다다
2021-11-06 246  
7071 마야 flow path 질문 file
hoa
2021-11-06 155  
7070 마야 모션패스 애니메이션 질문 [1]
hoa
2021-11-05 288  
7069 HDRI haven 이미지 오류 ㅠㅠ file [2]
amanaam
2021-11-02 157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