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프리비즈에 관심이 생겨서, 그쪽으로 취업을 준비해보려는 늅늅이입니다.

 

찾아보니깐, 프리비즈 아티스트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3d툴즈(마야) 등을 어느정도 익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하고,

고급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의 애니메이팅 수준이 있어야 하는 걸로 보이는데요,

 

제가 그동안은 시네마토그래피, 영상비평 쪽을 공부하다가 이쪽으로 준비해보려고 하거든요,

그치만 애니메이션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서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하는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vfx학원 괜찮은데 끊어서 빡시게 공부하고 취업한 다음에, 회사에서 일하면서 틈틈이 포트폴리오 준비하는 게 가장 현실적이겠다는 생각이 들구요 (cg업계쪽이 많이 빡세다고 들어서 오래 걸릴거라는 각오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원에서는 전반적인 파트들을 다 알려주고, 수강생이 거기에서 한 분야를 골라서 깊게 파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제가 리깅/애니메이션 파트를 고르는게 나중에 프리비즈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기초적으로 어떤 걸 공부하면 좋을지 알고싶습니다 (가령, 모델링 파트는 해부학을 공부해야한다는 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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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마야나 맥스등 툴이 어느 정도 익숙하시다면, 학원 다니지 마시고 기초를 그냥 몇 달 과외 받으세요.  프리비즈를 목표로 한다고 말씀하시면 경험이 있는 선생님이라면 너무 디테일한 뉘앙스보다는 기본적인 포즈와 타이밍 위주로 가르쳐 줄겁니다.  

전혀 3d 에 대해 모르신다면 학원 기초반(기초 모델링/리깅/애니메이션 중심으로)을 끊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그러나 라이팅 이펙트까지 다 가르키는 종합반은 좀 시간 및 돈 낭비일 수는 있는데 전체적인 기간에 따라서 한 6개월 이내에 다 훑어볼 수 있다면 그것도 나쁘진 않을거 같습니다.  또 이것저것 건드려보면서 내가 가장 재미를 느끼는게 뭔지도 알 수 있을거구요.

취업한 다음에 또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신다는건 처음부터 프리비즈 아티스트로 취업이 어려울 것 같아서 그러시는 건가요?  애니메이터로 취업할 거 준비할 시간에 프리비즈 공부를 확실히 해서 포트폴리오를 잘 만드는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아래 글 중에 프리비즈를 위해서 공부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많이 써있긴 한데, 모델러가 해부학을 해야 한다면 프리비즈/카메라 아티스트는 영화언어 및 문법을 잘 익혀서 카메라를 어떤 앵글로 잡고 어떻게 컷을 하면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야 하구요.  즉 촬영 부분과 편집 부분에 대해서(라이팅에 대해 알면 금상첨화) 골고루 잘 알아야 합니다.  해오셨던 시네마토그래피 공부가 그대로 적용될겁니다.

좋은 연습으로는 아직 보지 않은 영화의 시나리오를 구하셔서 거기 나오는 장면을(대사가 없는 지문 부분이 좋겠죠.) 3d 영상으로 옮겨보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일단 배경을 대충 모델링할 정도는 되야 할거고, 캐릭터 모델링/리깅은 공개되어 있는거 쓰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은 최소한 봤을 때 뭐하는건지 이해가 될 정도 디테일의 포즈와 타이밍 잡아주면 되구요.  유튜브에서 프리비즈나 애니메이션 레이아웃 데모릴을 많이 찾아보시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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