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페이싱(텍스쳐링, 쉐이딩), 룩뎁 - #튜토리얼, #레퍼런스

아까 어느 게시판에서 render setup 적응 하면 좋다는 글을보고 한번 해보고 있었는데요...

궁금한게 하나 있어서 글 남깁니다.

img.jpg

생성한 렌더레이어에서 쉐이더 오버라이드를 하려고 봤더니

위 두가지 메뉴가 있는데 이 두 메뉴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검색해봐도 안나오네요...

 

위 두가지 기능은 같은거 같은데 저렇게 두가지로 나눈 이유가 무엇일까요?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원리를 알고나면 생각보다 간단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용어부터 정리하면
Render Setup에서의 Shader는 말 그대로 Shader를 의미하고
                            Material은 SG(Shading Group)을 의미합니다.

Hypershade의 Tap을 보면 그 두가지가 나뉘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Maya_material_shader_shadingGroup_00.png

근데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Shading Groups 탭에는 SG(Shading Group)이 들어가있는건 알겠는데
Material 탭에 Shader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까 Render Setup에서는 Material이 SG라고 하지 않았나?

그동안 무심코 써왔는데 Render Setup의 용어와 뭔가 혼선이 있는것 같습니다.

Autodesk의 실수인가?

 

Maya_RenderSetup_material_shader_override_01.png

Render Setup에서 오브젝트(주로 Transform 노드를 모아둔) 컬랙션을 만들고

Material(SG)를 Override 하면 바로 적용 가능합니다. [그림에서 ①, ②]

그런데 ③ Shader(Shader)를 Override 해보면 바로 적용되지 않고, shadingEngine을 컬렉션한 ④가 생기고 그 밑에 ③이 들어갑니다.

 

이것은 쉐이더와 쉐이딩그룹의 관계 및 역할 때문입니다.
Maya에서 Shader는 오브젝트에 바로 적용되지 않고 Shading Group을 통해서 적용되는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Shader의 구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Maya_material_shader_shadingGroup_01.png

blinn2 Shader에 blinn2SG라는 쉐이딩그룹(shadingEngine이라는 타입의 노드)이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에 쉐이더가 적용될 때는 이 쉐이딩그룹이 연결되는겁니다.

Shader는 물체가 라이트를 받았을 때 반응을 정의해서 질감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고
Shading Group은 그 쉐이더를 Surface 질감으로 쓰겠다고 받아서 연결해주는 역할 외에 디스플레이스먼트 등 다른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쉐이더와 오브젝트 사이에 꼭 있어야하는 노드입니다.

 

그래서 Render Setup에서 
Material(SG)를 Override하면 쉐이딩 그룹을 덮어쓰기 하는거니까 바로 되고
Shader(Shader)를 Override하려고 하면 쉐이더는 오브젝트에 바로 연결을 못하니까 collection에 포함된 오브젝트에 연결된 모든 SG를 찾아서 거기에 Surface material을 덮어쓰기 해버리는 겁니다.

도움이 되셨길~.

첨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ㅎㅎ 이런 지식은 어디서 얻으시는지 궁금하네요....

올려주신 답글 보고 테스트를 해봤는데 Material Override를 하면 기존의 쉐이딩 그룹은 나오지 않고 오버라이드 되어 있는 하나의 그룹만 나오는 반면에 Shader Override는 오버라이드로 적용시킨 쉐이더의 그룹이 추가되고 기존의 모든쉐이딩 그룹역시 오버라이드한 쉐이더에 연결이되는 형식으로 나오더라구요..

레이어 구조를 보고 하이퍼 쉐이드에서 나온 쉐이딩 그룹을 대조해 보니 이제 좀 이해가 가네요.. ㅎㅎ

 

그럼 작업적인 면에서 봤을때 Shader Override보다 Material Override가 더 심플한 방식이라보 볼 수 도 있을까요?

왠지 Shader Override방식은 불필요한 단계가 있는 것 처럼 느껴져서요..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Maya만 20년 가까이 써오다보니.. 기억이잘안나네요.  ㅋㅋ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Shader'를 오버라이드 하는거라면 Material Override가 가장 심플한 방식인게 맞습니다.

Displacement Material이나 Volume Material에 다른게 들어가있는데 그건 건드리지 않고 Surface Material만 Override 하고 싶다면 Shader Override를 쓰면 되겠죠.^^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6,53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6537 블렌더 Blender로 만든 장편 "NextGen" 테크리뷰 update [2]
haendel
2019-12-06 183 1
6536 ■ 모델링, UV 마야 xgen 랜더 이슈
oneshot
2019-12-02 113  
6535 ○ FX flip 시뮬레이션같은거할떄 램 많이필요하나요?
리사수
2019-12-01 149  
6534 ☆ 리깅, 스크립트 조인트 재질문 좀 드릴게요 [2]
anvclid
2019-11-28 116 1
6533 ☆ 리깅, 스크립트 조인트 리깅 다 했는데 로테이트 수정 하는법 있나요? file [2]
anvclid
2019-11-28 135 1
6532 하드웨어 팜세팅 질문입니다. file
시려요
2019-11-28 98  
6531 ■ 모델링, UV 램 사용량 오바로 마야 다운
ehduds
2019-11-23 140  
6530 ■ 모델링, UV 안녕하세요 멀티컷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5]
엉엉12
2019-11-21 186  
» ▣ 텍스쳐링, 쉐이딩 render setup 질문입니다. file [3]
시려요
2019-11-20 232 1
6528 ☆ 리깅, 스크립트 패인트 스킨 웨이트 오류 file [4]
w.w
2019-11-19 144  
6527 하드웨어 마리 노트북 설치 문제 궁금증 file [4]
하늘보리
2019-11-19 116  
6526 ☆ 리깅, 스크립트 마야 경고창 생성 스크립트 질문입니다. [2]
시려요
2019-11-18 168  
6525 ■ 모델링, UV uv 튀는 문제입니다.. [2]
시려요
2019-11-18 144  
6524 ★ 애니메이팅 온라인 마야학원 애니트라이브 3D 애니메이션 영상 피드백
애니트라이브
2019-11-15 201  
6523 마야 - 개념찾기 : 트랜스폼 노드와 쉐입 노드
김푸로
2019-11-14 108  
6522 ● 합성 누크 매치무브
헤ㅔㅎ헤헤헿ㅎㅎ
2019-11-13 233  
6521 ★ 애니메이팅 애니메이션 질문입니다. 공룡의 움직임을 공부하고싶습니다!! [8]
다르
2019-11-13 300 1
6520 ○ FX 수학 다시할려는데 어디서부터 하면될까요? [4]
리사수
2019-11-11 418 1
6519 ○ FX fx와 vfx 그리고 sfx의 차이점이 이거 맞나요? [1]
리사수
2019-11-11 329 1
6518 ☆ 리깅, 스크립트 마야 팁 : 리깅 - 스킨웨이트 문제해결사
김푸로
2019-11-11 234 1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