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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에 질문글을 올려서 답변을 주셨는데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다시 질문 올립니다. 

디스플레에가 하나인 경우 카메라 위치를 잡고 랜더링 하면 될거 같은데 문제는 디스플레이가 아래처럼 두 면인 경우 

 

Capture.JPG

 

저 디스플레이의 1번과 2번 두 면을 모델링하고 합성까지 끝난 아웃풋을 저 모델링에 어싸인시키고 그 상태에서 랜더링을 하는 건가요?  텍스쳐 시퀀스를 활용하는 건가요? 이해가 잘 안됩니다...

혹시 어디 작업 방식을 알 수 있는 경로 아시는분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에 아무리 검색을 해도 안나오더라구요..

꼭 알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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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이 제일 잘보였으면 하는 시야각에서 만들어진 영상을 화면에 프로젝션 쏘는겁니다. 

인터넷에서 프로젝션 맵핑 공부하시면 이해하실겁니다.

그리고 저걸 3디 입체영상이라고 업계에서 부르진 않습니다.

요즘은 잘 안나오지만 영화관에서 안경쓰고 보던 영화들의 작업을 입체영상작업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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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션 맵핑은 프로젝터로 빛을 쏴서 보는 방법 아닌가요? 위에 제가 예시로 올린 이미지는 대형 스크린에서 영상을 플레이 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것이 아니고 같은 것이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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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시기전에 먼저 개념들을 잡으셔야 할듯하네요. 위에 말하는 프로젝션 맵핑은 마야나 누크에서의 프로젝션 맵핑방법을 말하는 겁니다. 아마 현업에 계신분은 아니신거 같은데 조금 더 검색해서 공부하시다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 듯 하네요. 동문서답으로 계속 질문과 답변이 오가봤자 의문은 풀리지 않을거 같고, 좀 더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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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여주신 영상이나 예시의 정확한 용어는

anamorphic illus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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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덕분에 궁금증은 어느정도 해결이되었습니다~

말씀 해주신걸로 좀 찾아봐서 아래 이미지처럼 어찌 흉내는 내봤습니다~

test_02.jpg

 

anamorphic illusion의 개념없이 하려다보니 풀필요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괜찮으시다면 한가지만 더 질문 드려볼께요. ^^; 하는 방법은 대략적인 것은 알겠는제 문제는 실제 랜더링을 하게 되면 제일 오른쪽에 카메라 잡은 것을 보시면 디스플레이 모델링 주변으로 많은 공간이 남는데요..

 

저 붉은 영역 안에 카메라를 위치해서 랜더링을 해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이 방법도 따로 있을까요? 귀찮으시더라도 조언 한 번만 더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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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이 실제 디스플레이와 같다면 그 상태에서 맵을 베이크하시면됩니다. 그러면 나중에 디스플레이에 베이크된 맵(해상도비율이 디스플레이와같음)을 꼽아만 주면 모든게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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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하신 방법은 단순히 맵을 디스플레이에 꼽고 랜더링 될 카메라를 따로 만드신거 같네요.

저기서 마지막 단계가 랜더링된 지금의 이미지를 프로젝션 맵핑카메라의 소스로 써서 한번더 프로젝션 맵핑후 랜더링을 하셔서 그걸 베이크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건 한가지 방법이고 누크나 컴프에서 따로 와핑하듯이 넣는 방법도 있고 다양합니다.

저도 원리는 알지만 저쪽이 전문분야는 아니어서 정확히 업계에서 어떤 방법으로 표준을 두고 사용하는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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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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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밴드형은 그냥 하나의 화면을 길게 렌더하면 됩니다. 반대로 이경우에 프로젝션카메라로 2개를 나누어서 렌더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왜냐면 특정각도가 아니면 화면이 찌그러지니까요. 예시 이미지는 특수한 경우거나 합성이미지라고 봅니다. 쉽게 생각해서 벽에 쏘는 프로젝션 디스플레이처럼 3D에 큐브를 만들어서 렌더한 이미지를 텍스쳐로 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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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GdM0zZvxgVs&ab_channel=%F0%9F%8F%83%EC%BD%94%EB%A6%AC%EC%95%84%EC%9B%8C%EC%BB%A4Koreawalker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영상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방법을 도저히 모르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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