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게시판의 목적은 좀 더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익명의 순기능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냉소, 욕설, 비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게시판이 아닙니다.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등의 불법적인 문제는 게시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익명으로 해야할 이유가 없는 작업이야기는 작업톡 게시판을 이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분야 질문 게시물은 관리자가 해당게시판으로 업어갈 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일전에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쓴 사람입니다. 

저는 이번 날씨의 아이 영화를보고나서 이쪽분야로진출(?)하겠다고 마음을 단단히먹었습니다.

어떻게보면 참 어리석다고 생각하실수도있지만 제가 기장이라는 꿈을가진이후로 이렇게 무언가를 하겠다고 마음을 굳힌적은 처음입니다. ( 기장이라는 꿈은 19살 (현재21살입니다) 항공대입학준비중 갑작스럽게 생긴 뇌전증때문에 못하게되었습니다 )

근데 관련정보를 모으기가 참 쉽지가않습니다. 제가 하고싶은것은 빗물 , 폭발 , 빛에반사되는것  , 그리고 날씨의 아이 도 그렇고 너의 이름은 도 그렇고 (BG)백그라운드 배경 (?) 이 정말 아름다운데   이것도 작업을하고싶습니다.

그리고 저런 작품을만드는곳에서 일을하려면 그림도 정말 잘 그려야하고 그에 겉맞은 CG기술력도 갖고있어야한다고하더라구요. 

쓸데없는말은 그만하고 바로 질문하고싶었던것들 쓰겠습니다 !

1. 2D 애니메이션 회사에선 FX만 가능한 경력자여도 원화를 못하면 인력 손해가 곧 경제적 손해이기 때문에 몇몇 FX와 원화도 평타 이상으로 다룰 수 있는 인력을 뽑거나 하청 맡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사실인가요 ? 

2. 일본내에서도 애니메이션문화가 오래전부터 활성화되어있는데 업계가 포화상태여서 자리가없거나 그러진않나요 ?

3. FX를 담당하는사람들의 평균연봉은 얼마나되나요 ? ( 한국기준으로 말씀해주셔도 좋구 일본쪽도알고계시면 일본쪽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적게는 얼마 ~  많게는 얼마 ~ 로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4. 일본애니업계에서 한국인에대한인식은어떤가요 ? 정말 궁금합니다 . .

5. 날씨의 아이 , 너의 이름은 과 같은 작품을 제작하는데에있어서 가장 중요하게쓰이는 툴과 ( 잘다루면 나중에 도움이될거다 하는툴 말씀해주셔두됍니다 ) CG파트중 가장 중요한파트가어딜까요 ? ...

6. 날씨의 아이를 보면 ( 예고편에도나옵니다 ) 먹구름이 맑게개이면서 해가뜨는데 (사진첨부 ) 이것도 CG작업으로하는건가요 ?

7. 관련학과로 어디나오면좋을지 일본에있는대학교중 관련학과로 유명한대학교가 어디인지 . .

질문이 좀 많이 이상할수있습니다 제가 글도 잘 못쓰고 관련정보지식이 많이없습니다 ㅠㅠ

전 게시글에도 썼지만 결과물에비해 그 과정이 정말 험난하고 고강도의 노동을 필요로하는것 잘알고있고 마음단단히먹었습니다.

좀 크게봐서 일본유학도 생각하고있는데 저 두 작품을 제작한 신카이마코토감독의 회사에대한정보도 한국에서찾아보기어렵고 그냥 뭐든지 제가 찾아보려는건 정보가없더라구요 . . 질문에대한 답을 작성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ps. 제가 학원도 혼자서 알아보고있는데 3D애니메이션 콘텐츠제작 이 도움이될것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maya & VFX 라고 써져있으며 과정은 2D그래픽툴 > 영상편집 프로그램 (프리미어 & 애펙) >그래픽리소스제작 > 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 

VFX 툴 을 전문적으로배우는건 좀 지나서 배울예정입니다

1097489.jpg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파트가 오락가락 하시네요 fx랑 배경 중 고르셔야할듯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일본에서 일하시는건 일본가서 학원이나 2년제 학교 다니면 취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힘들고 박봉입니다.

일본도 젊은층이 애니메이션입문자가 많지 않아서 언제나 인력난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사람이 부족하죠

배경이나 작화가 하고싶으면 2디 그림을 그릴줄 알아야 하고요 

거기에 들어가는 효과나 그런건 3디 이펙트 일수도 있고 합성에서 2디 이펙트 효과를 이용해서 만들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2디소스를 만져서 만드거일도 있고요

다 하고싶으면 하나하나 다 공부해서 경력 쌓으면 될꺼고요

그리고 중요한게 본인이 정확하게 하고싶은 파트를 찾는게 먼저일거같군요

뭐 거론하고있는 애니메이션의 감독은 혼자 애니메이션 만들던 사람이기는 한데 

주특기는 배경입니다. 3디는 라이트 웨이브를 주로 사용했었고요

연필잡고그림공부 부터할건지 마우스 잡고 3디 공부를 할건지 아니면 합성을 할건지도 생각해 보구요

2디애니메이션에서는 합성을 아직도 촬영이라고 부르고 영상이 만들어지면 필름 나왔다고 합니다.

솔직히 애니메이션 영상쪽 입문하는건 진짜 좋아서 하는게 아니면 추천하지않습니다.

생각하시는거 보다 고달프고 힘든직업입니다.

그리고 일본쪽 이쪽업계 초봉은 한국보다 더 저렴해요 

게임쪽이 아닌이상 ......

예전에 일본회사 슈퍼바이져가 하던말이기억나는군요

"마우스 잡고 일하다 쓰러지면 영광아닌가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이쪽 전문이 아니어서 소상히 알지는 못하지만 대략 설명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 애니메이션 공정을 간략히 나누면 컨셉아트, 매트페인팅, 원화, 동화, 디지털현상등 비주얼적인 부분만 보면 크게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 원하시는 파트가 무엇이신지 모호하긴 합니다. 제가보기에 fx쪽에 생각을 두시는것 같은데 이 애니메이션에 들어간 부분을 fx파트로 분류하기도 애매하긴 합니다. 일본업체들은 제가 모르지만 국내업체들은 보통 디지털현상 파트에서 fx작업을 합니다.

합성과 간단한2d effect까지 작업 입니다. 이곳 게시판에서 얘기하는 fx파트는 일부 공통된 부분이 있지만 훨씬 큰 범위이고 합성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1인이 두가지 모두 잘하기는 힘들죠. 두가지에 걸쳐있는데 디지털 현상 파트 입니다. 컨셉아트나 매트페인팅이 목표라면 말그대로 그쪽 파트로 진로를 잡으시면 됩니다만 fx쪽으로 진로를 잡으시기에는 좀 애매하긴 합니다. fx쪽은 후디니, 합성쪽은 누크, 에프터이펙트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프리미어는 하실 필요가 없고 마야는 경력 쌓이고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저 그림의 때깔을 원하신다면 컨셉아트, 매트페인팅을 하셔야 하구요.

 

다만.. 저 분야가 그리 유망한 분야가 아닙니다. 열정페이 착취도 많고(일본도마찬가지로알고있습니다.) 지금보면 좋아보이는 비주얼이긴 하지만 질문 주신 분께서 이제 공부 시작해서 10년정도 경력을 쌓고 저 회사에서 인정받아 어렵게 입사한다면 그때는 저 비주얼은 돈되는 비주얼이 아니게 되는거죠. 지금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지금 경력자들이 저 일을 한다면 좋은 작업이 되겠지만 이제 공부시작해서 10년후를 바라본다면 기회비용으로 보면 그리 유망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합성스페셜리스트나 fx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서 기술을 심화시키고 저런작업으로 영역을 넓혀가는게 좋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도 그런경우가 있습니다. 저 비주얼이 좋다면 그쪽으로 진로를 잡으시는게 좋겠지만 금전적으로 추천하기 어렵고 회사에서 이런 일만 하는게 아니기때문에 다른 프로젝트 뒤치닥거리하다가 스킬적으로 도퇴될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스튜디오 뿌리, 스튜디오 애니멀 같은 저정도는 아니지만 국내에 비슷한 일을하는 회사가 몇군데 있습니다.

https://youtu.be/dluzDPbJosY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유튜브에서

클로저스 파이 본편 영상 검색해보세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검색해보니까 매트페인팅이 제가 하고싶었던것들중 하나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컨셉아트, 매트페인팅, 원화, 동화, 디지털현상 < 손으로 직접그리는것과 컴퓨터로하는것들 분류좀해주세요 ! 

다 손으로하는건..가.......요 ?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요즘은 모두 pc로 하고 컨셉아트는 대부분 핸드드로잉, 매트페인팅은 핸드드로잉, 포토샵이미지편집 반반씩, 원화, 동화도 90% 핸드드로잉, 디지털현상은 마우스로 합니다. 디지털현상은 레이어 합성 + 2d effect 라고 보면 됩니다. 매트페인팅팀에서 배경이미지를 그려서 주면 받아서 구름을 움직이다던가 빛효과를 주던가 구름색이 바뀌게 하거나 하는 작업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호다카 놈이 사람 여럿 망치네.... 영화보고 감정 격해져서 충동적이고 순간적으로 일 벌려놓으신거(?) 뻔히 보여요. 글 자체에서 흥분한게 다보이거든요.... 2d인지 3d인지 구분도 못하시고 지금 굉장히 오락가락 하시는데.... 이런사람들 꽤 봤어요 대부분 금방 나가리되요.... 지금 막 머리속에서 창창한 미래와 계획들이 획획지나가고 뽕차시는거 이해가는데...머리 좀 식히고 학원이나 그런곳 상담 더 받아보고 알아보고 좀더냉정하게 생각해보세요....소년에서 어른이되세요.....꼰대처럼 말리고 그런게 아니라 지금 마음이 붕떠있는게 티가 너무 나서 걱정되어서 그래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현실적인말씀 감사드립니다. 이 댓글을 읽고나니 제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게되는 계기가된것같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할문제를 너무 단순한이유로 결정한게아닌가 싶기도하네요.

다시한번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써 주셨네요...ㅎㅎ 애니 전공/종사자로서 너무 공감되는.

비슷한 사람 한 열 트럭은 봤는데 그 사람들 중에 지금 애니하는 사람 하나도 없어요.

정말 꾸준히 애정을 가지고 하시려면 무조건 취미로 애니 만드세요. 직업이 되면 애정이 금방 식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많은글들이 있습니다.

경계하고 싶은것중에 하나가 작품하나보고 혹해서 뛰어드는 경우입니다.

자신의 먼 미래가 걸린 일인데.....너무도 즉흥적으로 본인의 적성이나 재능및 노력여부에 상관없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는게 염려가 되고요.

 

이 쪽 분야에서 흔히말하는 좋은 여가와 삶과 보수가 그리 좋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만은 노력과 성공의 길을 걸겠다고 말하지만....쉽게 선택하고 쉅게 포기하는 경우를 무수히 봐서 그런지....

시간을 두고 심사숙고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신카이 마코토는 애니메이션쪽에서도 아주 특별한 (성공한) 감독입니다.

누구나 뛰어들면 신카이 마코토가 되는게 아니면....그에 따른 노력과 고통을 인내할수 있어야 가능한데...

멋진 작품이나 그림보다도 그들이 창작을 하면서 겪게되는 본질적인 창작의 삶을 살 다짐이 되었는지 살펴보세요.

대부분....이부분을 너무 쉽게 결정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짐이 단단하다면.....나중에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업계에 대한 충고는 위에 분들이 많이 해 주시니까 됐고

무조건 하겠다 하시면 일본이나 한국이나 근로조건이나 페이는 비슷비슷합니다.

일단 어설픈 지식으로 애니쪽 일은 하고싶은데 정확하게 본인이 하고싶은 일이 어떤 파트인지 감이 안오시는거

같은데 국내 2D/3D 애니회사들 구직공고를 보시면 파트별로 나눠서 뽑고있어요 그걸 보시고 본인이 원하는 파트로 포폴 만드셔서 취업하시면 되겠네요

국내에 질문자님이 좋아할것 같은 제가 떠오르는 2D회사(3D팀도 있습니다)를 규모별로 나열하면

DR무비   (100명이상)
https://youtu.be/9PeS5uRCQZU
https://youtu.be/OtJj5CUfxsQ
https://youtu.be/ZWz1PbBN7LQ

스튜디오 미르   (100명이상)
https://youtu.be/CurciFKenEg
https://youtu.be/2WBvKEnd6EE                                                                                                            https://youtu.be/CX8iSobsKTY

마루 애니메이션
https://youtu.be/dZpDaN9kd4M
https://youtu.be/lMK6DVZYqO4
https://youtu.be/HI4VDkQGU8I

레드독컬처하우스 
https://youtu.be/Wb-VznzODEs
https://youtu.be/2RmoR-wGXr8
https://youtu.be/CAOOwr71s_E

스튜디오 뿌리  
https://youtu.be/ZgOJhQ_jDtI
https://youtu.be/53xzOh_Fh1o
https://youtu.be/DuVl3fRwrhA

스튜디오 애니멀 
https://youtu.be/jdbiZ-CUB7w
https://youtu.be/JQ0EVL0w5f0
https://youtu.be/AhwFAi4eXlo

기타 등등 하청까지 나열하면 엄청나게 많습니다.

진짜 꼭 이쪽일을 하고싶으시면 본인이 원하는 파트가 어떤건지 잘 알아보시고 공부하시고

일본쪽 취업하시고 싶어하시는 늬앙스가 많아서 말씀드리는데

한국이나 일본이나 업무환경이나 페이는 비슷비슷해요 일부 큰회사들빼고

나는 일본말 쓰는게 좋고 일본사람이 좋고 일본문화가 좋고 외노자 취급받고싶고 탈한국 하고싶으시면 가시면되요

취업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비슷비슷하게 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2,84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780 불손한 직원 어떻게 해야할까요? [26]
울트라 씨지인
2019-11-11 2,700 5
2779 CG 경력을 쌓고 교수가 되는 방법도 있나요? [14]
뒹굴뒹굴 슈퍼맨
2019-11-10 2,089 1
2778 디아블로 시네마틱 감상하는 팁하나드립니다 [4]
날아가는 라이딘
2019-11-08 1,426 2
2777 ㅇㅈㅇ이 ㄷㅇㅇ인수 하는듯 [31]
나대는 조로
2019-11-08 4,003 3
2776 루팡이 모든회사에 존재하나요 [10]
노래하는 붕어빵
2019-11-08 1,682 3
2775 술빨면서 쓰는 CG 회사 타입 [23]
만취한 세콩이
2019-11-07 2,874 8
2774 요즘 시세는 어떤가요? [13]
편집하는 우비소년
2019-11-07 1,787  
2773 북미에서 헐리웃 영화 애니메이터로 참여하... [6]
차칸 저승사자
2019-11-07 1,117  
2772 누군가에게 수정사항을 말할때 [7]
멘붕 큐브
2019-11-07 1,498 12
2771 ㅇㅈㅇ 어떤회산가요? [14]
슈퍼 1프로
2019-11-07 2,188  
2770 백두산 12월 18일 개봉이네요.... [29]
날아가는 토르
2019-11-06 2,192  
2769 스케줄상 되지도않는거 쳐 갖고와놓곤 다못... [20]
뒹굴뒹굴 홍준포
2019-11-06 1,991 4
2768 월급 루팡하기로 작정한 사람들 [9]
잘나가는 토토로
2019-11-06 1,612 5
2767 옛날이나 덱디포지... [30]
철면피 불사조
2019-11-06 2,703  
2766 CG다 vs 진짜사람이다 file [16]
니가가라 몬나니
2019-11-05 1,914 2
2765 요즘 스캔라인 사람 뽑나요? [3]
할일없는 껌딱지
2019-11-05 1,459 2
2764 안녕하세요 궁금해서 적어봅니다 [2]
샤방샤방 유령회원
2019-11-05 984  
2763 해외생활게시판 [20]
용기없는 낀구라
2019-11-05 1,338  
2762 이 일이 지긋지긋 할 때가 언제셨나요? [17]
허당 피카추
2019-11-04 1,338  
»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쪽에서 일하고싶은사... file [14]
나대는 뽀미언니
2019-11-04 1,234 1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