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에 관련된 내용은 해당 파트별 톡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안그럼 보쌈 당할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직업을 가지고 싶은 컴퓨터 전공 학생입니다.
서카포는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경쟁력 있는 대학에 재학 중입니다.
졸업까지는 넉넉잡아 3학기 남은 상황입니다.
원래 학부 졸업 후 취업을 하고자 했는데, 학부 졸업 후 가질 수 있는 진로 분야가 굉장히 제한적이게 느껴져서
대학원을 나와 좀 더 몸값(?)을 올리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영화'와 '컴퓨터'의 접점을 생각해 보았을 때 떠오른 게 컴퓨터 그래픽스였습니다.
인터넷에 CG 정보를 구글링하면 컴퓨터공학보단 디자인 쪽 정보가 많이 나와서 어떤 진로가 있는지 알아내기 어렵더라고요.
그나마 알고 있는 것이, 그래픽스는 크게 모델링/렌더링/애니메이션으로 나뉜다는 것입니다.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서 학부연구생을 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렌더링을 배우고 있습니다.
렌더링을 다루면 후에 영화 산업에서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연구직보다는 현장에서 일하는 개발자가 적성에 맞을 것 같은데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이 국내석사 후 취업 또는 해외박사(다이렉트) 후 취업입니다.
사실 렌더링보다 모델링/애니메이션 쪽이 더 시각적으로 즐겁고 가시적인 것 같아 더 흥미로운 상황입니다.
다만 국내 대학원에는 생각보다 모델링/애니메이션을 다루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 정보력의 한계일 수 있습니다!)
혹시 국내 대학원을 잘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해외 박사의 경우 국내와 마찬가지로 생각보다 그래픽스를 다루는 연구실이 없는 것 같아 놀랐습니다.
미국 대학으로만 제한해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대부분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업데이트한지 몇 년은 되어보이네요 ㅠㅠ
ui도 굉장히 낡았구요
해외 대학에서 그래픽스를 공부하고자 한다면 미국 외에도 캐나다 또는 유럽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서 작성하였듯 졸업까지 3학기가 남아 대학원 입시를 하기 전에 스펙을 쌓아놓고 싶습니다.
어떤 준비와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았네요..
뭐라도 확고해지면 몰두해서 정말 열심히 해볼 마음이 있는데 아는 정보가 제한적이니 답답하네요 ㅠ.ㅠ
아시는 선에서 답변 달아주시면 정말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네 art보다는 rnd에 더 가깝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시그라프 페이퍼 좀 보시고 다시 생각을 해보셔야겠네요.

논문을 좀 읽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siggraph 에 공개되는 페이퍼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siggraph 에도 수백건의 페이퍼가 올라와 있으므로,
이하의 리스트에서 본인의 흥미분야와 가장 근접한 연구실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지 싶습니다.
https://kesen.realtimerendering.com/sig2022.htm
이 리스트는 올해 8월에 있을 siggraph 에 발표될 논문만이므로, 과거의 리스트로 거슬러 올라가 확인하면 더 많은 범위의 대학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 대학도 가끔씩 보이므로 해당 대학 연구실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만약 랜더링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을 경우에는 (랜더링도 분야가 넓어서 어디를 중심으로 하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쉐이더 개발쪽에 강점이 있을 수 있을 것 같고요, 더 나아가서는 랜더러를 개발 / 제공하는 회사에서 개발자로 근무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Autodesk, Chaos, Pixar 등)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시그라프에 논문 등록한 대학 찾아볼 생각은 못했네요. 감사합니다!!

TD라는 직종도 있어요. https://m.post.naver.com/my/series/detail.naver?seriesNo=456144&memberNo=1955589

포스팅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Art보다 보다 Rnd쪽 인재같네요.
컴퓨터 전공이시면 프로그래밍 하시는건가요 ?
여기는 대부분 Art / 제작부서라서 원하는 답을 찾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해외도 Graphics 관련은 art/design 쪽이니 아무쪼록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