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 Arnold

파이선 기본 공부를 마치고 다른분들이 짜놓은 마야 파이선 스크립트들을 보면서 공부하다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간단한 예를들어 pCube1 의 트랜스퍼X값을 가져오기 위해서

1안)maya.cmds.getAttr('pCube1.tx')

라는 함수가 있다면 이와 동일한 결과를 내는

2안)maya.cmds.getAttr('%s.tx' % 'pCube1'))

가 빈번이 사용이 되더군요.

%s 뒤의 %값 을 가져온다는건 이해가 되었는데 왜 굳이 이렇게 하나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스크립들 2개는 2안의 형식을 1안의 형식으로 바꾸어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더라구요.

직관적으로 봤을땐 1안이 직관적이어서 더 보기 쉬워 보이는데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해서요.

2안의 형식으로 했을때 이득이나 2안으로 해야만 하는 상황이 있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사정상 잠깐 쉬면서 노느니 공부하자는 생각으로 파이선을 공부하고 있는데;;; 직장을 안다니는 모델러 이다 보니;; 주변에 물어볼 곳이 없어요 ㅠ ㅠ

한글로된 마야 파이썬 포럼이나 카페 블로그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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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걸 문자열 포매팅이라고 하는데 이건 여러가지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문자열(string)을 직접 넣지 않고 변수화 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bjNumber = 1
txVar = maya.cmds.getAttr('pCube%d.tx' % objNumber )
print txVar

오브젝트 이름이 특정 형식으로 표준화 되어있고 숫자로 넘버링 되어있다면 위와같이 숫자만 바꿔가면서 값을 읽어올 수도있겠지요.^^

 

https://wikidocs.net/book/1

참고가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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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결국 제 짧은 이해로는;;

objNumber = "1"   또는  str(1)
txVar = maya.cmds.getAttr('pCube'+ objNumber + '.tx')
print txVar
와 같은 방식으로 변수화 해도 동일한것 같은데요. 결국 같은 의미에서 방법의 차이일 뿐인건가요? 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다 공부하는 입장에선 %s%d 이런 특이한 문구는 바로 어려워 보여요 ㅎㅎㅎ
 
 
그나저나 운영자님께서는 스크립트도 하시는 거였나요;; 그동안 스크립트 란은 보질않아서 여기도 댓단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네요;; 정말 내공이 후덜덜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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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결국 같습니다.

'pCube'+ objNumber + '.tx' 로 표현하신 것도 문자열과 변수를 조합해서 일종의 패턴을 만든것인데 포매팅을 이용하는것과 똑같이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뜻이지만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표현이랄까요.
뿐만 아니라 패턴의 형식이 복잡해지면 포매팅이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유연합니다.
(파이썬3.x에서는 .format() 메소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유연한 포매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그냥 + 연산자로 문자열을 심플하게 연결해서 쓰는 것이 성능면에서는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질문이 없어서...ㅋㅋ
과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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