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로토스코핑, 매치무브, 색보정, 편집, Nuke

누크는 32비트의 float linear 합성 시스템  이잖아용

근데 우리가 다룰 대부분의 이미지는  리니어 이미지 들이 아니며 (<-이부분이 잘 이해가  안가요)

대부분은 컬러보정이 되어 만들어졌고 이것은  논리니어 이미지의 다른 문제들을 보간하기 위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안가네요ㅠㅠ

 

리니어 이미지와 논리니어 이미지의 차이점이 무엇이고 각각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지 설명부탁드립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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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것 처럼 뉴크는 32비트의 float linear 연산을 베이스로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촬영된 소스들은 8비트 RGB 이미지 이지요.  그래서 논리니어 이미지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당연히 8비트 이미지는 32비트 이미지에 비해 정보량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연산툴에서는 그 없는! 데이터 구간의 나름에 방식으로 32비트 시스템에서 처리할수있도록 처리하는데 이를 "보간" 이라고 표현이 사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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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은 다릅니다. 여기서 말하는 non-linear는 이미지에 gamma correction(감마보정)가 적용돼서 non-linear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뭔 말이나면, 일반적으로 인간의 시각은 선형적이지 않습니다. 10, 20, 30의 밝기가 있을 때, 10과 20의 밝기차이랑, 20과 30의 밝기차이는 수치적으로는10으로 같아야하는데, 10과 20의 밝기차이는 6정도, 20과 30의 밝기차이는 약 9정도, 이런식으로 느낀다는 거죠.(감마보정 그래프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거예요) 이로 인해, 우리가 카메라로 뭔가 사물을 찍으면, 그 이미지를 그대로 출력하는게 아니고 이미지에 감마보정함수를 적용한 후에 모니터로 보게되는 거죠.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면 설명하기가 참 쉬운데...하여간  카메라를 찍으면 1번픽셀의 rgb값이 (100, 120, 110), 2번 픽셀은 (110,120,110) 이런식으로 픽셀의 색상값들이 저장되거든요? 이걸 raw 이미지라고 하는데, 이걸 그대로 모니터로 보면, 약간 회색빛이 돈달까요? 좀 색감이 떨어지게 나와요. 그래서 이 픽셀들의 색상값에 감마보정함수를 곱해준다는 거예요. // 하여간 이런거고. 질문자님이 질문하신건 아마 nuke 101? 이책에서 본거 같기도 한데, 해석을 띄엄띄엄 해놓은 기분이듭니다. 하여간 그 문장이 의미하는 바는, 이미지가 선형이미지를 -->감마보정해서 -->비선형이미지가 된다 --> 근데 비선형이미지에 누크 노드를 적용해서 계산하면 시간이 오래걸린다 --> 그러니 먼저 비선형이미지를 선형으로 바꾼 후 --> 누크 노드의 계산식을 적용하고 -->그 다음 선형이미지를 비선형으로 변환하여 계산속도를 빠르게한다. 이 내용일거에요. 책을 너무 옛날에 읽어서 기억이 잘안나지만 아마 맞을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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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윗분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누크나, 마야나 아웃풋을 할때, 나오는 감마 보정 인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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