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ngine, VR, AR, GameCG

Unity 초보입니다. ㅠ

Max or Maya 중에 Unity랑 호환이 더 잘 되는게 무엇인가여?

모델링하고 리깅해서 Unity로 넘길려고 하는데... 제가 듣기로는 Maya랑 Unity가 호환이 더 좋다고 하던데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Max나 Maya에서 리깅해서 Unity로 가져가면 Unity에서 그대로 키 잡아서 애니메이션 할 수 있나여?? 

부탁드립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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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는 안써서 모르겠는데 둘다 호환은 잘 될꺼에요. 근데 마야파일을 그대로 쓰면 import 하는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느낌이 들더군요.

저는 fbx로 뽑아서 보내는걸 권해드립니다.

Unity에서 애니메이션 키를 줄 수 있긴 하지만 조인트 등을 직접 잡고 애니를 해야하니 선택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불편할꺼라 애니메이션도 Maya나 MotionBuilder에서 키 잡은 다음 Key가 있는 Joint를 fbx로 보내는게 가장 깔끔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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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ㅠ

그럼 유니티에서는 애니 할려고 하면 유니티에서 유니티 조인트를 따로 써서 만들어야 하는거죠??

마야 모델링을 유니티에 불러와서 거기서도 박을 수 있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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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에 스키닝 툴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모델링하고 조인트 박고 스키닝하는 작업은 Maya Max Blender 같은 DCC툴(Digital Content Creation Tools)이 더 좋기 때문에 게임엔진이 굳이 그런기능을 포함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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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한가지만 더 질문하면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잡을 때도 블렌더나 애니메이션을 베이크해서 가져와서 사용하나여? 아니면 유니티에서 코딩이나 마야처럼 애니 키를 잡아서 사용하나요??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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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정확히 이해는 안되는데 저는 유니티안에서는 캐릭터의 키 애니를 거의 잡지 않구요. fbx로 임포트해옵니다. 유니티안에서 캐릭터 키를 잡는게 Maya보다 많이 불편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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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endel님 죄송한데 unity에 대해서 몇 가지 더 질문이 있어서 쪽지보냈는데 확인 좀 부탁드려도 되나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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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대세  모델링 텍스쳐 애니 합성 이펙트  플러그인도 있어서 쓸만해요.
요즘은 블렌더 모도 후디니 이렇게 가는 추세요. 뭐 물론 맥스마야는 사라지는 툴이 아니니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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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 <-> 유니티 튜토리얼도 해외엔 많이 올라오더라구요.

블랜더 공부해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지 10년은 넘은듯하네요.

달리고 있는 작업이 있으니... 짬이 안난다는....변명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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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공감 합니다 저두 전부다 사용하는게 아니라 이펙트 부분만 하기 때문에ㅠ 블렌더 뭐 잘 쓴다라고 할수는 없고
아무대로 오픈쏘스니간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고, 애덜이 쓰니간 같이 따라가 주는거죠
안쓰면 쓰라고 강요좀 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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