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 Arnold
SW :  

3. finalRender 플러그인에 대한 짦은 사용기.
1) Spot Light를 이용한 실내 조명. (Global illumination 사용.)


<그림 FR-00-A>

<그림 FR-00-A>를 보시면 투명한 벽면을 가진 작은 공간에 "Spot Light"하나가 구속이 되어있죠. 무엇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냐면 유리벽을 한번 걸러나오는 빛이 주위에 영향을 주는지 주지 않는지를 테스트 한 것입니다. 결과는 가능합니다.



<그림 FR-00-B>

<그림 FR-00-B>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유리벽과 유리벽 사이에 조금의 틈을 주었습니다. 빛이 새어나오는 것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일단은 "finalRender"만으로도 이것이 구현이되고 특별한 사항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도 할 수 있을꺼라 봅니다.


2) Day Light.


<그림 FR-01-B>

<그림 FR-01-B>를 보시면 외부 조명이라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finalRender"의 “Global illumination" 사용한 것으로 만일 작업자가 라이트의 셋팅을 하지 않고 "finalRender"의 기능만을 가지고 작업을 했을 시에는 그림자의 방향을 제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래 <그림 FR-01-A>를 보시면 한개의 “Direct Light" 가 셋팅 된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간단히 구현이 되는데 얼마나 놀랍습니까!


<그림 FR-01-A>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
(7/7) ▶ FinalRender 사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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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Omni Light와 Glow로 만들어 본 조명
(4/7) 시뮬레이션 제품에 맞는 가상 조명과 조명들
(3/7) 스틸 이미지 제품에 맞는 조명들
(2/7) 인테리어와 같은 내부 조명들
(1/7) 라이팅연구의 필요성


◈ 필자 : 이준엽
◇ 현, 넥슨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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