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 3dsMax 
Mix Map

  
맥스에서의 맵블랜딩 방법

예제는 맵이 연결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맵채널과 믹스를 사용하여 구성하였으면
비트맵을 사용하여 만들 때 방법은 동일합니다.
예제에서는 간단하게 체크무늬를 사용하여 블렌드를 시켜봤습니다.





(색상별로 디테치된 상태에서 각각의 맵채널1,2로 구성된 UVW를 지정한 상태)

먼저오브젝트를 모델링 후 맵채널과 들어갈 맵아이디에 따라 디테치 시킵니다. 기준이 되는 맵채널을 가진 UVW스텍을 각각 뻗어져 나가는 떨어진 물체에 paste 해서 모든 오브젝트가 기준이 되는 채널의 좌표값을 가지게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형태에 맞게 다른 맵채널로 오브젝트에 UVW 좌표를 설정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뻗어져 나가는 오브젝트는 연결되는 부분의 UVW좌표와 자신의 UVW좌표 두개를 가지게 됩니다. 즉 두개의 소스를 맵으로 입힐 수 있는 뜻입니다.





예제에서는 Mix를 사용하여 두개의 소스를 알파채널로 혼합하였습니다.

   맵 적용이 끝난 상태에서 다시 어태치 시켜주시면 매트리얼 ID별로 지정된 맵이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상태로 오브젝트가 구성됩니다.

방법은 이 한가지가 아닙니다.

   Composite를 이용하여 혼합할 수도 있으며, Blend를 이용하여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원리는 모두 같습니다. 연결되는 부위에 따라 필요한 만큼 맵채널을 구성하고 공통되는 UVW 좌표 하나와 각각의 뻗어져 나가는 오브젝트에 따라 다른 채널을 가진 UVW 좌표만들어서 알파채널을 이용해서 두개의 맵을 섞어주는 것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하고... 잘 관찰하셔서 원리를 습득하시길빕니다.

이만 타키였습니다.

좋은 날들 만들어 가세요.

◈ 필자 : 장홍탁
◇ 전,(주)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동영상팀장
◇ 꿈 : 작업만 하다가... 멋있는 거 만들고 죽었으면 좋겠네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3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1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3/7) 스틸 이미지 제품에 맞는 조명들 file 2003-01-15 24,532 230
20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2/7) 인테리어와 같은 내부 조명들 file 2003-01-15 30,276 235
19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1/7) 라이팅연구의 필요성 file 2003-01-15 36,961 383
» 렌더링 매트리얼 ID로 분리된 오브젝트 그라데이션 시키기 file 2002-12-10 18,871 212
17 모델링 꼬마 얼굴만들기 file 2002-12-10 30,579 210
16 셋업 Assign Controller 활용 file 2002-12-08 16,200 196
15 셋업 Bone Setting & Skin (4/4) file 2002-12-08 19,556 198
14 셋업 Bone Setting & Skin (3/4) file 2002-12-07 14,658 218
13 셋업 Bone Setting & Skin (2/4) file 2002-12-06 17,825 218
12 셋업 Bone Setting & Skin (1/4) file 2002-12-06 27,742 227
11 렌더링 기초: 명령프롬프트에서의 Batch Render file [1] 2002-12-15 13,425 180
10 렌더링 기초: Batch Render (Animation Rendering) file [1] 2002-12-15 16,773 173
9 렌더링 물체를 어떻게 Array(배열) 하나요? file 2002-12-07 12,052 192
8 렌더링 MEL 스크립트를 "Shelf"메뉴에 등록하기 file 2002-12-07 11,703 191
7 렌더링 "In-Out Mesh" 를 이용한 편리한 Polygon모델링 file 2002-12-07 13,356 208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