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 Maya 
MAYA의 렌더러는 모델링,매핑,에니메이팅등의 작업을 하는 인터페이스와는 독립적으로 작동됩니다.
즉, 굳이 MAYA를 실행시키지 않고도 MAYA의 렌더러만을 실행시켜 렌더링을 걸 수 있다는 것입니다.

MAYA를 실행시키지 않으면 그 만큼 시스템의 메모리를 렌더링에만 활용 할 수 있기때문에 렌더링속도 향상에도 (이론적으로...실제로도...) 도움이 됩니다.

MAYA를 실행하지 않고 Batch Render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DOS명렁어로 명령 프롬프트와 친해지기

1. 명령프롬프트 창 열기

윈도우즈에서 명령프롬프트(Command Prompt)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래 경로를 통해 명령프롬프트 창(검정색의 단순한 창)을 엽니다.

시작메뉴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



옛날 DOS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창이 열렸습니다.

2. Project 폴더 찾아가기

MAYA의 render.exe 실행파일은 MAYA가 설치될때 부터 path(경로)등록이 시스템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어떤 폴더에서든지 'render' 라는 명령어만 쳐주면 실행됩니다.

render 명령을 실행 시켜주기 위해서 렌더링걸고 싶은 .mb 파일이 있는 project 폴더 내의 scenes 폴더를 찾아갑니다.

간단한 DOS 명령어들을 알아두면 명령프롬프트를 다루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C:\>dir /w [Enter]
dir은 현재 디렉토리내의 파일이나 폴더를 보여주는 명령으로 /w라는 옵션을 추가하면 폴더나 파일의 이름만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 [Enter]는 엔터키를 누르라는 말이지 그대로 타이핑 하시면 안되는거 아시죠?^^

C:\\>d: [Enter]
드라이브가 c:, d:, e:,.... 이렇게 여러개가 있을경우 드라이브 사이를 오가려면 원하는 드라이브 명을 적고 콜론(:)을 뒤에 붙이고 엔터를 눌러주면 원하는 드라이브(혹은 파티션)으로 이동합니다.

D:\\>cd 디렉토리명 [Enter]
cd는 '체인지 디렉토리' 의 약자로, 현재위치 안에서 dir 명령어를 통해 보여지는 디렉토리(폴더)중에 이동하고 싶은 디렉토리명을 넣어서 그곳으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상위 단계로 올라가고 싶으면 cd..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예제
렌더링걸고 싶은 .mb파일이 D드라이브안에 MyMayaProjects 라는 이름의 폴더안에 study라는 프로젝트폴더안에 scenes 폴더안에 있다고 가정하고 예를들어보겠습니다.

1. 명령프롬프트를 연다.
    그러면 커서(깜빡이는 밑줄)가 있는곳을 보면
C:\>_
    이런 모습을 하고있을것입니다.
    여기에서 D드라이브로 이동할 명령을 줍니다.

2. D드라이브로 이동
C:\>d: [Enter]
D:\>_
    위와 같이 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니까 D드라이브로 넘어왔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폴더를 찾아 들어갑니다.

3. 프로젝트 폴더 찾아들어가기
D:\>cd MyMayaProjects [Enter]
D:\MyMayaProjects>_
    위와 같이 cd명령을 통해서 MyMayaProjects폴더로 들어왔습니다.
    계속해서 하위 폴더로 들어가봅니다.
D:\MyMayaProjects>cd study [Enter]
D:\MyMayaProjects\study>_
    이제 한번만 더 들어가면 목적지인 scenes 폴더에 들어갑니다.
D:\MyMayaProjects\study>cd scenes [Enter]
D:\MyMayaProjects\study\scenes>_

4. 파일 찾기
    scenes 폴더 안에 까지 들어왔으니 이제 내가 작업한 파일들이 잘들어있는지 한번 볼까요?
D:\MyMayaProjects\study\scenes>dir/w [Enter]
    D 드라이브의 볼륨 : 드라이브명
    볼룸 일련 번호 : 9KEH-38KE

    D:\MyMayaProjects\study\scenes 디렉터리

    [.]          [..]          mywork.mb          mywork2.mb
    mywork3.mb

             3개의 파일 823,289  바이트
             0개의 디렉터리   1,434,532,623 바이트 남음
    dir/w 명령어를 써보면 뭐 이런 말들이 주욱 나올것입니다.
    자신이 만든 파일이 보이면 잘 찾아온것입니다. ^__^

[2] Render 명령어 사용해 렌더링 걸기


자 지금 상태는 명령프롬프트에서 자신이 렌더링걸고 싶은 파일을 찾는데 까지 진행했습니다.
찾았으니 이제 렌더링을 걸어야죠~.
(너무 간단해서 놀라 자빠지실 껍니다.)

파일이 있는 폴더 상에서 다음 명령어를 쓰면 됩니다.
render 파일이름 [Enter]

위의 예)에서 그대로 진행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mywork2.mb 라는 파일을 렌더링 걸어 보겠습니다.

D:\\MyMayaProjects\\study\\scenes>render mywork2.mb [Enter]

위에서 처럼 해주고 나면 주루룩~~~~~ 뭔가 글자들이 막 올라오면서 CPU가 정신없이 바쁘고 하드디스크가 죽겠다고 소리지르고... 렌더링이 걸리기 시작합니다.

우와~ 쉬워라~~~.

여기서 렌더링 되는 렌더링 옵션은 render 명령을 입력할 때 특별히 옵션을 주지 않고 위와같이 파일이름만 지정하면, 지정된 mb파일 내부에 저장되어있는 카메라설정(renderable된 카메라의 카메라옵션) 그리고 Render Globals 설정(시작프레임,종료프레임,해상도,파일포멧,퀄러티,모션블러 등의 옵션)에 따라 렌더링이 됩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MAYA 배치 렌더링을 거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다음번에 render 명령의 세부적인 옵션과 손쉽게 배치렌더를 거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초보님들께 도움이 되시길~~~
즐CG하세요.

◈ 필자 : 이상훈 http://sanghoon.kr
◇ 2005~2006, TV시리즈 '아이 삼국유사' 감독 / 제작사:(주)마루커뮤니케이션
◇ 1999~2002, (주)PDZ 근무 (창립멤버)
◇ 1997~현, CGlink 운영
◇ 1996.12~2000 : 삼성소프트웨어멤버쉽 멀티미디어팀

짱꽁
옛날에는 자주쓴것같은데 피씨전에요 하하하하
감사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3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1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3/7) 스틸 이미지 제품에 맞는 조명들 file 2003-01-15 24,462 230
20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2/7) 인테리어와 같은 내부 조명들 file 2003-01-15 30,207 235
19 렌더링 Twins3D의 Light 사용법은...(1/7) 라이팅연구의 필요성 file 2003-01-15 36,896 383
18 렌더링 매트리얼 ID로 분리된 오브젝트 그라데이션 시키기 file 2002-12-10 18,787 212
17 모델링 꼬마 얼굴만들기 file 2002-12-10 30,500 210
16 셋업 Assign Controller 활용 file 2002-12-08 16,142 196
15 셋업 Bone Setting & Skin (4/4) file 2002-12-08 19,492 198
14 셋업 Bone Setting & Skin (3/4) file 2002-12-07 14,593 218
13 셋업 Bone Setting & Skin (2/4) file 2002-12-06 17,755 218
12 셋업 Bone Setting & Skin (1/4) file 2002-12-06 27,677 227
» 렌더링 기초: 명령프롬프트에서의 Batch Render file [1] 2002-12-15 13,313 180
10 렌더링 기초: Batch Render (Animation Rendering) file [1] 2002-12-15 16,426 173
9 렌더링 물체를 어떻게 Array(배열) 하나요? file 2002-12-07 11,982 192
8 렌더링 MEL 스크립트를 "Shelf"메뉴에 등록하기 file 2002-12-07 11,539 191
7 렌더링 "In-Out Mesh" 를 이용한 편리한 Polygon모델링 file 2002-12-07 13,262 208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