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  
Tutorial이라기 보다는 지루한 Menual적인 설명이 되겠습니다.

MAYA에서는 에니메이션을 렌더링할때 Batch Render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Batch Render프로세스는 작업의 진행과정이 눈에는 보이지 않고 render 명령이 ram에 상주해서 CPU를 통해서 계산을 할 뿐입니다.

3D작업환경인 MAYA와는 별도의 프로세스기 때문에 render명령이 실행될때는 MAYA를 꺼버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렌더링 작업 순서 :

1.렌더링 준비

BatchRender를 하기전에 Window > Rendering Editors > RenderGlobals...에서 원하는 결과물에 관한 세팅을 해줍니다.




File Name Prefix :  렌더링걸 파일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여기서는 TestRendering 이라는 이름을 주었습니다.
   Render Globals 창 상단에 Path가 표시되는곳 바로밑에 여기에서 정해준 이름이 어떻게 적용되어 렌더링된 파일을 생성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Frame/Animation Ext : name.#.ext 로 선택합니다.

Start Frame : 에니메이션이 시작하는 프레임의 숫자를 집어넣습니다.

End Frame : 에니메이션이 끝나는 프레임의 숫자를 집어넣습니다.

By Frame : 몇 프레임마다 그림을 뽑아낼것인가를 정합니다.
     1로 그냥 둡니다.
     2로 할경우 한프레임씩 건너뛰어서 렌더링 겁니다.
     간혹가다가 테스트로 10, 100프레임씩 건너띄워가며 렌더링해본다거나.
     0.5로 해서 슬로우모션으로 렌더링 걸 수도 있습니다.

Frame Padding : 결과물 파일에 프레임번호가 몇자리수로 시작할지 결정합니다.

   예를들어 3을 선택하면 render.001.tga , render.002.tga ...... 이런식으로 렌더링됩니다.

Image Format : 파일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tga를 주로 사용합니다.

Renderable Objects : 모든 물체를 렌더링하는 Render All로 그냥 둡니다.
     Render Active 로 하면 해당물체의 어트리뷰트에디트 창에서 Render Active가 설정되지 않은 물체는 렌더링 되지않습니다.

Camera :  렌더링할 앵글을 잡고있는 카메라 이름을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persp 가 선택되어있습니다.

Channels : RGB는 기본적으로 선택해야하고, 알파체널이 필요할경우 Alpha Channel을 체크해줍니다. (알파체널만 렌더링 거는경우 Alpha Channel에만 체크를 해줍니다.) Depth Channel은 Z뎁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집 프로그렘에서 편집할때만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Resolution, MotionBlur 등 원하는 조건들을 선택합니다.



2.렌더링 시작

RenderGlobal 세팅이 끝나면 F5를 누르고 Render > (Save)Batch Render...를 선택합니다.원하는 파일 이름을 주고Save/Render를 누르면 렌더링이 시작됩니다. 렌더링이 시작되고 나면 MAYA를 종료하셔도 됩니다.

MAYA를 켜놓고 있으면 오히려 Ram을 점유하고 있으니 속도에 영향을 줄 수도있죠.

만약 듀얼CPU를 사용하시는 분은 Render > (Save)Batch Render...▣(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Batch Render Window가 낳오는데(MAYA2.0) Use all available processors를 체크해주시고 Batch Render를 누르면 CPU를 몽땅 사용해서 렌더링을 걸어주므로 속도가 향상됩니다.



PS.아직 설명이 부족하네요. 좀더 자세하게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나 필드옵션 등을 설명하려면 아직 멀었네요. ^^;

◈ 필자 : 이상훈 http://sanghoon.kr
◇ 2005~2006, TV시리즈 '아이 삼국유사' 감독 / 제작사:(주)마루커뮤니케이션
◇ 1999~2002, (주)PDZ 근무 (창립멤버)
◇ 1997~현, CGlink 운영
◇ 1996.12~2000 : 삼성소프트웨어멤버쉽 멀티미디어팀

render globals가 렌더링 에디터에 없는데 세팅을 어디서 해야 할까요?? 버전은 17입니다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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