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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 이상훈
2000년 3월 씀


"In-Out Mesh" 를 이용한 편리한 Polygon모델링
Polygon 모델링을 할때 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Smooth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Smooth 가 적용된 결과물을 눈으로 보면서 작업하면 아주 편리하게 모델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Polygon Cube를 하나 만들어 복사(Duplicate)해서 그림과 같이 배열합니다.
2.
 
Shape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Outliner 에서 그림과 같이 'Shape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폴리곤 모델 하위에 pCubeShape1(원본) 과 pCubeShape2(사본)가 보입니다.
3.
 Windows > General Editors > Connection Editor를 열고 왼쪽창에는 원본의 Shape노드를 Reload Left 하고 오른쪽 창에는 사본의 Shape노드를 Reload Right한다.
4.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In Mesh' 'Out Mesh'가 있는 곳을 찾아 그림과 같이 왼쪽의 Out Mesh를 선택한후 오른쪽의 In Mesh를 선택해 연결시킨다.

(연결된 노드는 글자가 기울어져 연결되었다는 표시를 한다.)
5.
사본 물체를 화면에서 잡고 MRB(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Face를 모두 선택한다. 그리고는 Edit Polygons > Smooth 를 적용하여 그림과 같이 만든다.
6.
화면에서 사본 물체를 선택하고 Command Line에 아래의 Mel 스크립트를 적어넣고 엔터를쳐 실행시킨다.

(원본 물체에 면을 추가 시켜도 추가된 면에도 Smooth가 적용되도록 하는 스크립트임.)

setAttr makeGroup1.inputComponents -type "componentList" 1 "f[*]";
위 스크립트를 Shelf 메뉴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한다.

7.
원본 물체의 Face를 선택하고 Polygons >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해 면을 나누고 당기면서 모델링을 진행한다.

(좌측그림은 하나의 면을 잡고 Extrude를 적용하여 앞으로 잡아당긴 모습이다.)
8.
좌측과 같이 계속 면을 나누어 모델링을 하면 결과물을 쉽게 예측하면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MAYA가 버전업되면서 이 "In-out Mesh"기능은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서브디비젼 모델링이 디테일한 모델로 가면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어 로우폴리곤 모델링을 선호하게 되는데...
그 작업을 편리하게 해주는 무료 Plug-In인 CPS 라는것이 나왔고 MAYA 기본기능에서도 이런 작업방식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필자 : 이상훈 http://sanghoon.kr
◇ 2005~2006, TV시리즈 '아이 삼국유사' 감독 / 제작사:(주)마루커뮤니케이션
◇ 1999~2002, (주)PDZ 근무 (창립멤버)
◇ 1997~현, CGlink 운영
◇ 1996.12~2000 : 삼성소프트웨어멤버쉽 멀티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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