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 Cinema4D 


어느덧 봄은 왔지만 영상분야와 CG분야는 여전히 혹독한 겨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본기와 실력을 다시금 점검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방향과 꿈에 대한 지표가 정해지지 않아서 늘 고민하는 분들을 많이 만납니다. 또한, 그런 지표도 없이 짧은 생애 정해진 굴레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디자이너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비밀 하나는 어떤 것을 연구하는 원동력은 자신의 삶에 대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Maya, Max, C4D를 해야 마음에 안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표가 결정될 때 어떠한 도구에 대한 열정의 연구가 시작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런 열정이 활화산처럼 타오르게 하는 것도 자신의 삶에 대한 지표입니다. 이번 강좌에서 그런 자신의 지표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시면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강좌는 모그라프를 이용하여 AE와 연동하여 모션을 제작하는 강의입니다.

모그라프는 C4D의 모듈로써 모션그래퍼와 이펙터에게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단지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델링, 이펙트,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모듈입니다.

  1. 모그라프의 이해
  2. C4D 와 AE 연동
  3. AE Control
  4. Application

참고로 C4D로 훌륭한 선생님 한 분 소개 드립니다. 양정석선생님입니다. 학생을 이해 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는 선생님입니다. 어떤 이는 “사실 세상이 어지러운 것은 스승다운 스승이 없기 때문이야”라고 말하는 이도 있습니다. 학생이 잘 되길 바라는 선생님이 진정한 선생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금전주의와 성공지상주의로 학생과 선생님도 퇴색된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배움을 즐거움을 느끼시고 싶으면 진정한 선생님을 찾아 떠나 보는 것도 인생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 선생님께 배운 학생입니다.

연재에 들어가기 전 모그라프의 포인트 정리를 하겠습니다.

모그라프는 모션그래퍼를 위해 디자인된 모듈로써 추상적인 형태 및 애니메이션을 빠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 이야기는 기존의 모션그래퍼가 원하는 부분을 구조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모그라프 모듈로 만들었습니다.

기본 구성은 이렇습니다.
오브젝트, 디포머, 이펙트 크게 세 분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 02 – 모그라프분류]

작업 순서는 이렇습니다. [ 기본적 작업순서 ]
모그라프 관련 오브젝트를 만듬 > 이펙트로 조율 ( + 디포머로 변형추가)




01) 기본도형으로 Cube를 선택해서 생성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브젝트가 존재해야 모그라프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림03- Cube생성]

02)    메뉴 MoGaph > Cloner Object를 적용합니다.
적용은 C4D의 기본구조인 계층구조로 종속시키면 적용됩니다.
(마우스로 Drag)

[그림 04-Cloner Object]

03) Cube의 크기를 작업계획에 따라 조율합니다. (직관적으로 Scale을 버튼을 클릭하여 조절)

[그림 05-Cube크기조절]

Cloner Object 의 옵션들을 조율하면 원하는 형태로 배열과 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으로 여러 개의 복제된 형태를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과 유사한 기능은 MAYA와 MAX에도 있으며, C4D에서 보다 효율적인 제어가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림 06- Cloner Object > 오브젝트 모드조절]


04) 오브젝트 속성 조절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이 개념을 이용하여 본인이 직접만든 오브젝트를 연결하면 모션그래픽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수많은 복제된 개체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 07- Cloner Object > 오브젝트 속성조절]


05) 간단하게 레고를 만들어 복제를 해 보았습니다.
기본도형을 블린하여 만들었습니다. 모델링접근방법중 하나이며, 집합 개념으로 모델링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Cube와 Cylinder를 합집합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 08- 자신이 만든 오브젝트준비]


06) 라이팅을 기본 3조명개념으로 추가해 줍니다.
라이팅은 3D표현 중요한 부분이며, 매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주제인 캐릭터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가 주된 방향입니다. 그 방향에 따라 조명의 개수, 그림자표현방식, 실루엣 표현방식 많은 것이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변수와 어려움이 있는 분야이며, 모션그래퍼라면 이런 방법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화적 접근을 하여, 주제표현과 공간표현의 극대화라는 명제로 접근하면 유용합니다. 작가로는 렘브란트 및 사실주의 화풍의 화가들을 연구하면 빛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런 연구와 자세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면 처음에는 미숙하지만 사물의 끊임 없는 탐구를 통해 어느 시점에는 좋은 라이팅 표현에 하고 있게 되실 겁니다.
혹시, 인터넷으로 렘브란트를 리서치하고 있으신가요? 이젠 서점에서 느낌이 녹아 있는 화집을 구입한다면 렘브란트 작품에 조금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겁니다. 책은 디지털 자료와 다른 존재이며, 때론 선배와 선생님이 되어서 앞으로 달리게 해 줍니다.


[그림 09- 기본3조명 셋팅]



07) 모그라프에 Formula Effector 와 Random Effector를 적용합니다.
Formula Effector는 산술적으로 계산된 수치가 애니메이션에 적용되어 키프레임 없이도 움직임이 만들어 집니다. ( 시간적 변수를 수식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키프레임 없이도 애니메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림 10- Effector적용]



08) 여기에 간단한 카메라 애니메이션 추가해 보겠습니다.
 

[그림 11- Camera 애니메이션 추가]

모션그래픽에서 카메라는 다이나믹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AE와 합성시 연결되는 매개체입니다. 모션그래픽 중급이상의 실력이 되려면 카메라의 메커니즘의 올바른 이해와 카메라 표현이 가능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카메라와 캠코더(또는 영화용카메라)를 자주 촬영하며 분석과 연구가 진정한 실력으로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Tool에서 카메라는 아날로그의 카메라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응용력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09) 중요한 것 하나 배우고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C4D와 AE 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C4D가 설치된 곳의 AE플러그인 파일을 AE가 설치된 곳의 Plugins폴더의 Format에 넣으면 됩니다.


[그림 12- C4D CINE4DAE 복사]


[그림 13- AE ace복사]



10) 이제 C4D에서 Render Settings을 합니다. 출력사이즈 및 프레임 영역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14- 아웃풋셋팅]



11) C4D에서 Save에 Compositiong Project File을 셋팅해야 AE로 가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파일의 저장된 위치와 포맷뿐만 아니라 AE로 저장할 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15- 렌더세팅]



12) 화면처럼 aec가 저장되면 이 파일을 AE에서 import하면 됩니다.
 

[그림 16- aec 저장]



13) AE에서 카메라 값이 들어 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값이 있으면 다른 오브젝트를 AE에서 만들어도 카메라에 적용되어 마치 같은 카메라시점에 있게 표현 됩니다. 결국, C4D의 카메라 값을 AE에 가져와 활용 할 수 있다는 뜻이죠.
 

[그림 17- 샘플테스트 01]



14) 그럼, 샘플 영상을 셋팅 해 봅시다.
기본적으로 렌더링은 합성을 담당자가 셋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보통의 경우는 3D 작업에서 모든 것이 끝나기보다는 합성 작업을 거쳐 더욱 많은 부분이 보정되며, 완성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림 18- C4D렌더링세팅]



15) 파일을 AE에 가져온 모습입니다.
카메라와 라이팅을 가져 올 수 있으며, 마치 MAX TO AE 같은 플러그인처럼 카메라 값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특징은 플러그인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Maya, Max, C4D중 가장 쉽게 AE와 연동이 높은 것은 C4D이며, 프로그램사이의 이해 관계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연동성이 높아질 예정입니다.
 

[그림 19- 카메라 라이팅을 가져온 모습]



16) Typo를 하나 만들어 씬에 넣어 보면 카메라값이 적용 되어 C4D에서 가져온 영상과 같이 카메라시점이  적용됩니다..
 

[그림 20- Text 추가]



17) 이렇게 하여 가장 기본이 되는 C4D와 AE의 연동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다음 부분은 직접 작업을 통해 여러 가지 노하우를 배우고, 가장 빠르고 현명한 방법을 정리해 나가기 바랍니다.
 

[그림 21- AE에서 C4D만든 카메라에 TEXT적용]


여기서 재미있는 발상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AE 작업한 카메라 값을 C4D로 가져 올 수 없을까? 그런 것을 리서치해서 다시 찾는다면 이젠 유연한 사고로 프로그램을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물 영상 : CINEMA 4D Composition_1.flv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계속해서 C4D와 AE를 이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C4D 11 에서 작업된 소스 파일 첨부합니다.


[ 다운로드 (회원전용)] 소스 파일 : lego01.c4d


◈ 필자 : 최석영 / 브이한
◇ 모션아티스트
◇ 한캐릭터 연구소 대표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퓨처미디어아트전공
◇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영상강의
◇ 홍익대학교 비주얼이펙트디자인강의
◇ 계원디자인예술대학 모션/CINEMA4D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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