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ngine, VR, AR, GameCG
엔진프로그램에 따라서 최적의 그래픽툴이 있는 겁니까 아니면 아무 툴이나
사용해도 괜찮은 겁니까? 어떻게 되는 것인지요.
* CGlink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7-03-10 21:12)

r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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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아직 경력이라고 해봐야 몇년 안되지만 최적의 그래픽툴은 없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임포트 익스포트를 거쳐야 하고 파일은 psk라던지 ase 라던지 그 엔진에 맞는 임포트 파일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어떤 툴이던간에 플러그인을 깔아서라도 익스포트를 할수 있고 때문에 별로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특정 툴과 엔진이 연동이 된다면 모를까 최적의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 언리얼 엔진 밖엔 안써봐서 다른 엔진은 모르겠지만 전 맥스 쓰고 옆사람은 라이트웨이브쓰고 마야쓴는 분도 있고 합니다.

다만 팀간에 데이타 호환이 문제가 될수도 있기때문에 최종 3d 데이타는 한툴로 통일해서 남겨두기는 합니다.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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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과 그래픽툴은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익스포터를 만들어줄수 있냐 없냐의 프르그래머에 상관이있죠... 전에 크라이 엔진으로 겜만들때도 프로그래머가 익스포터 잘만들어주니... 아무툴이나 써도 상관이 없더군요...
mu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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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서 지원하는 그래픽 툴이라야 사용할수가 있는거죠! 이 툴 저툴 쓸 수가 없는것이 엔진은 맥스만 지원하는데 마야에서 그래픽 작업을 하면 쓸수 없죠! 최근에는 마야도 지원되는 경우도 많지만 이경우 데이터의 호환성과 가격문제가 있죠...이툴저툴 쓸 필요없죠..
돼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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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님 말씀처럼 프로그래머가 Importer/Exporter를 만들어 줄 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엔진개발사의 지원도 이용해야 할 것이고.. 인하우스툴을 개발해서사용하는 예가 바로 이런경우겠지요~요즘은 마야도 Python을 지원함으로서 개발폭이 한층 넓어졌죠~ (하지만 쓸줄을 알아야..ㅠㅠ;;)
하지만...그게 어려운 소규모 업체이거나 실력있는 프로그래머를 채용하지 못했다면 그냥 엔진이 지원하는 그대로만 사용해야겠지요;;;
이런경우라면 맥스가 많은 부분을 엔진에서 지원합니다만
마야나 XSI는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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