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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후디니,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RealFlow, Bifrost, FumeFX - #튜토리얼, #레퍼런스, #break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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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톡 조회 수 531 추천 수 0 2017-09-18 11:11:28

안녕하세요 현재 VFX, 영상CG 분야 공부하고있는 스무살학생입니다.

 

처음 이분야를 입문한게 3D MAYA프로그램으로 고2때 애니메이션작업 공부를 하였습니다.

 모델링 , 리깅 , 맵핑 , 렌더링 , 라이팅 등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것만 공부하였습니다.

딱 마야입문과정에서 막히지 않을정도의 실력인것같습니다. 못하지도 그렇다고 잘하지도않는 정도이죠.

 

이도저도 안되겠다싶어 학원을 등록하고 현재 에펙, 포토샵, 일러 과정을 듣고있습니다.

마야과정을 신청하진않았지만 짬날때마다 연습을하고 새로이 필요한것과 도움이되는것을 알아보고있습니다.

 

그예로 후디니와 누크 맥스 지브러쉬 정도 입니다. 절때 쉽게보는게아닙니다. 이분야 발을돋은지 오래되시고

현재 업체에서나 프리렌서로 활동을하고계시거나 이쪽분야를 공부한지 오래되신 선배님들의 조언이나 충고를 듣고싶습니다.

 

1. 회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채적으로 영상, 광고, CG 업체에선 어떤툴을 많이사용하나요 ?

2. 포트폴리오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제작해야하나요..?

3. 늦어도 내년 이맘때까지는 [ 2018.09 ] 입사를 생각하고있습니다. 그때까지 가능할까요?

4. 아무래도 군대가있는지라.. 회사의 입장에선 잘 안뽑아줄까요?

5. 그리고 VFX 과외해주시는 분들이 있던데 혹시 보신다면 위의 질문처럼 그기간에 과외받아 가능할까요?

[ 추가글. ]

저는 포스트프로덕션 업체를 목표로 정말 굳은 다짐을 하였습니다. 포기하지않을거구요 정말 열정이있어서 이렇게 질문또한 드리는겁니다.

그런데 그래서인지 걱정은 없지만 고민이 있습니다.

 

이분야에는 어떻게보면 학벌보단 실력이라고 알고있고 빨리 발을들여 경력을 쌓아올리는게 본인에게도 이득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쪽분야의 주변친구들의 빠른취업과 경력을 쌓아간다는게 너무 부럽더군요. 그게 정말 큰매리트 같았어요 그래서 제가 뒤쳐진다는 느낌도받았습니다.

 

물론 결코 느린게아니라 어떻게보면 빠르다고까지 볼수있다고 생각하고 그런말 또한 들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저는 욕심이 많고 이루고싶은 욕망(?) 이 있어 마음도 급해지고 스스로한테 지치는 상황까지 있네요.

하지만 이분야에서 정말 빛을 볼겁니다. 돈을밝히는것이 아니라 내가 노력한만큼의 댓가가 얼마나 따라오는지 궁금합니다.

그또한 가능하면 답변해주시면 정말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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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채적으로 영상, 광고, CG 업체에선 어떤툴을 많이사용하나요 ?

어떤 포지션으로 가고싶은지 먼저 정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트쪽이라고 해도 광고쪽인지 영화쪽인지에 따라서

하는 일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모션그래픽 광고쪽이면 C4D라는 프로그램도 쓰고 영화쪽에서 합성을 하시고싶다

하면 누크나 퓨전 혹은 에펙도 쓸줄알아야되지만 툴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신입한테 크게 기대안합니다

감각만 있으면 툴이야 가서 배우면되는거고 누크잘쓰시면 에펙 배우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펙트 쪽으로 희망하신다면 후디니를 선호하는데 후디니를 못써도 잘하면 회사 취업하는데 크게 어려움없습니다.

2. 포트폴리오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제작해야하나요..?

포트폴리오 어떤 수준으로 제작해야되나? 이것도 어떤 포지션으로 지원하고 싶은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펙트쪽이라면 불 먼지 물 등등 효과들만 잘 뽑으셔야되고 에니메이션이면 키 감각을 중심적으로 보기때문에..

어느정도냐 말씀드리가 좀 애매합니다. 저라면 학원에서 만드는 제네럴적인 포폴은 싫어하는데

예를들어 에니메이션 포폴인데 현실배경에 합성하고 효과까지 들어갔는데 다 어설프면 더 구려보이거든요

사람마다 다르니 기준도 다르겠죠 지원하는 회사 실장님의 성향에따라 다른것이니 그냥 신입답게 만들면 됩니다.

포폴 좋다고 신입한테 크게 기대하고 뽑는사람 없습니다. 포폴보다 자기소개서에 근성있고 하고자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더 점수높게 받을듯합니다.

3. 늦어도 내년 이맘때까지는 [ 2018.09 ] 입사를 생각하고있습니다. 그때까지 가능할까요?

지금부터 시작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11개월이라는 시간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학원은 비추합니다 모델링 2개월 에니메이션2개월 합성3개월 이런식으로 해서 어떤걸 잘하겠나요?

4. 아무래도 군대가있는지라.. 회사의 입장에선 잘 안뽑아줄까요?

군대가기 전이시면 취업보다 빠르게 군대가따와서 공부하시고 취업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이바닥은 점점 새로운 툴이 나오고 님이 일하다 군대가따와서 2년뒤에 다시 일할려고하면 쓰는 툴이

바뀔수도 적응 못할수도 있습니다. 군대가기 전까지 일한 경력이 의미없을수도 있구요..

그래서 군대가기전이면 차라리 군대를 먼저 가따오시는게 좋아보입니다.

5. 그리고 VFX 과외해주시는 분들이 있던데 혹시 보신다면 위의 질문처럼 그기간에 과외받아 가능할까요?

군대가야된다면 저는 과외비추합니다. 군대가따와서 시작하는걸 다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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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가 있으면 회사에서 안뽑습니다. 가르쳐줘도 어차피 나가야할 사람이기때문에

군대를 먼저 가신후 그안에서 목표를잡고 공부해도 늦지 않을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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