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타 카페에 올렸다가 결국 아무 답글도 못받은 질문인데

항상 궁금했지만 누구도 답해주지 않는 질문이 있어요.

업계 비밀인건가.. *(???)

아래가 그 내용입니다.

-----------------------------------------------------

VFX분야에서 마야에 쓰이는 렌더러가 크게 봤을때

멘탈레이, Vray, Arnold 이렇게 있더라고요.

 

지금까지야 혼자 개인적인 연습에선 멘탈레이에 mia_ 머시기 쉐이더들 프리셋으로 적당히 돌려왔다만

왠지 계속 이렇게 하면 안 될거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럼 어떤 렌더러를 공부해야 하는건가요??

자기가 공부한 렌더러를 사용하는 회사를 맞춰서 취업준비를 하는건가요,

아니면 취업하고 싶은 회사를 정하고 렌더러를 고르는건가요,

아니면 하나 골라 깊게 파되, 네임드 렌더러는 다 만져봐서 바로바로 전환 가능한 만능이 되어야하나요.

 

개인적인 생각인진 몰라도 최근엔 커뮤니티 사이트들 보면 멘탈레이는 이제 거의 관련 글 잘 안올라오고

Vray랑 Arnold 위주의 글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멘탈레이는 밀리는건가 싶으면서도 그건 아닌거같고.

요즘 올라오는 유튜브 강좌들도 그렇고...

(아마 유튜브 강좌들에 경우는 마야에 아놀드가 탑제되서 그런 이유가 가장 큰거같습니다)

 

어.. 내용이 정리가 잘 안 되는데

보통 렌더러는 어떤 기준으로 정하고 공부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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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탈레이는 예전부터 업계에서 안썼어요.

거기다 지금은 멘탈레이는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더이상 개발되지 않아요.

브이레이나 아놀드나 렌더맨도 결국엔 텍스쳐를 불러서 하는 것이기때문에 아무거나 하셔도 원리는 비슷합니다.

하나에 대해 이해가 깊어지시면 다른 렌더러에도 같은 기능이 있기때문에 맘에드시는거 하나 정해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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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멘탈레이가 업계에서 안썼다고 하기엔 좀 섭섭하네요. 극장판도 진행하고 했었는데 GI중심 렌더러들의 등장으로 밀린건 사실입니다.ㅋㅋ 아.. 영화VFX 회사들에서는 쓴적이 거의 없나. 그건 잘 모르겠네요.

Nvidia가 어케 유지할랑가 궁금했는데 정말 지원을 멈췄군요.
https://www.nvidia.com/en-us/design-visualization/solutions/rendering/product-updates/

NVIDIA will no longer offer new subscriptions to the Mental Ray plugins for Maya and 3ds Max, as well as Mental Ray Standalone from November 20, 2017 onward.

기존 고객들에 대한 지원만 유지하는 정도... 음... 왠지 아쉽습니다. 이젠 추억인가...ㅠㅠ

여튼 저도 한마디 보태면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Vray나 Arnold 뭘 해도 상관은 없어보입니다. passman님 말씀처럼 기본 원리는 비슷합니다.
포트폴리오로서도 마찬가지인데 평가하는 입장에서도 무슨 렌더러를 썼냐보다는 결과물이 잘 나왔는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래도 가고자 하는 회사가 분명하다면 그 회사가 쓰는 툴을 알아두고 미리 그걸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분명 장점은 있습니다. 들어왔을 때 적응을 빨리 할테니까요. (그래도 VRay 잘하던 사람이 Arnold 적응하는게 무지하게 힘들고 그렇지는 않을꺼라 생각됩니다.) 그러다가 회사가 렌더러를 바꾸면... 다같이 함께 스터디하고 적응해 나가는겁니다. ^^

그럼 회사 입장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렌더러를 선택하는가?
이건 변수가 다양하겠죠.
단순히 기존에 써오던 익숙한 렌더러를 계속 쓰는 경우도 있고, 바꾸게 되는 경우는 수퍼바이저나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라던가, 아니면 기존에 쓰던게 정말 뭐가 안되서 또는 더 잘되는게 있어서 바꾸는 경우가 있을껍니다.
예를 들면 초~대형 배경 에셋을 걸어보니 어떤렌더러는 안걸리거나 너무 오래걸리는데 저건 잘 걸리더라 이런 경우도 있답니다. Clarisse라 그랬다나 뭐.. 여튼... 
Arnold, VRay, Renderman, Clarisse ... 뭘 쓰든 그 렌더러만의 특징이나 장점이 있으니 그걸 보고 판단하겠죠.
그리고 툴을 바꿀때는 회사에서 그 툴을 다룰줄 아는 사람이 있던가 RnD를 해서 빨리 적응 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있어야 바꿀껍니다. 아니면 그걸 꼭 써야하는데 시간이 없다면 영입을 하던가 무슨 수를 쓰겠죠. ^^

그리고 비용을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비용도 변수가 될테고요.
일단 Arnold와 V-Ray를 비교해보면 5 Pack 라이센스가 각각 $1,500 , ₩2,500,000 이네요.
https://www.solidangle.com/arnold/buy/
https://www.chaosgroup.com/vray/maya#pricing 

환율 1100원 기준으로 대충 계산하면 Arnold \1,650,000 vs V-Ray \2,500,000 
몰랐는데 아놀드가 더 싸군요. 흠... Autodesk가 가격으로 밀어붙이는건가...싶기도하고..
 

여튼 궁금했던게 조금이라도 풀리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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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vfx라서 그렇게 느꼈나보군요.

틀린점이 있다면 너그러이 용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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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이 아니라 궁금했던 모든 내용이 다 해소되었습니다.

다음 휴가때 만저볼 렌더러가 바로 정해졌네요. 아놀드.

입대전에 마야에 탑제되서 조금밖에 못만져 항상 궁금해했는데 제대로 파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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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이 끊겼다고는 하지만 라이센스 비용이 부담되고 다시 렌더러를 공부할 여력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멘탈레이도 아직 사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물론 그마저도 마야의 경우에는 2017버전까지밖에 없죠... 

확실한건 현재는 vray 렌더러가 기능적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있고, 커뮤니티도 그에 걸맞게 가장 활발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놀드는 후발주자이지만 오토데스크에서 기본탑재한 이후부터 분위기가 바뀌어서 이용자가 확 늘어난 느낌이고요. 

가끔 레드시프트도 언급이 좀 되는 것 같지만 아직은 이용자가 많지 않아보이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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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Redshift 빼놓을 수가 없죠.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Redshift 같은 GPU 렌더러가 답 아닐까 싶습니다.
써보니 너무 쾌적해서... 비교가 안되네요.

물론 그래픽카드에 투자가 좀 필요하지만 렌더링 스트레스가 확 줄어드니 투자할만 합니다.

TV시리즈 애니정도는 이걸로 해도 될것같고, 퍼니플럭스가 일찍이 Redshift로 넘어온걸로 알고있고 그 외에도 점점 늘어나고있는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초 강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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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탈레이의 신비 왜 그거슨 폭망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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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다. 걍 몇자 끼젹여 봅니다.

현제 랜더러는 지피유라고 더더 더 좋은게 나올 겁니다. 다만 그걸 안쓴다는게 (클라시스나 기타 옥테인) 문제죠

왜냐 지금 기반이 전부 잡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반이라면 셋팅을 말 합니다. 대부분 브이레이가 먼져 들어와서 왠만한 회사에 랜더러는 브이레이 입니다.

기본 레이어 전부 뽑아내고 퀄러티나오고 여기에 엄청 좋은 랜더러가 나왔다 해보세요 그거 쓸까요

그 많은 사람들 다 내보내든지 기존 랜더러 방식 다 업고 쓸지 함 생각해보시면 답 나옵니다.

아무리 좋은 랜더러가 나오더라고 기다리는 거죠 브이레이가 대세라면 아마 브이레이도 업뎃 되면 저 성능 넘을꺼야하면서 말이죠 ㅎㅎ 아무튼 브이레이 좋고요 타 랜더러도 엄청 좋은게 많습니다 만 제가 보기엔 브이레이가 대세고요

이제나온 아놀드는 좀 더있어야봐야 할 듯 하네요 좋긴 한데 그리고 랜더러 기반은 브이레이가 좀 힘듭니다. 저만 그런건가요

아놀드는 간단하게 나왔는데 나온지 얼마안되서 레드쉽프트는 엄청 좋다는데 어정쩡하죠 앞으로의 랜더러는 실시간이되겠죠 앤진같이 아무튼 브이레이 하시면 바뀌서도 별반 따라잡는데는 얼마 안걸릴 듯 합니다.

걍 끼적여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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