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하이폴리곤하고 로우폴리곤 모델 둘다 제출해야하는 과제라서 그런데 작업순서를 어떻게 잡아야 하나요?

기본적인 형태만 보여주는 로우폴리곤 모델을 만든 다음에 따로 저장을 하고 그 로우폴리곤에 건물을 예로 들자면 창문,창문 프레임, 문짝 등등 세세한 디테일을 줘서 하이폴리곤 모델을 만드는 거라 들었는데 이게 로우폴리곤 하이폴리곤 모델의 정의가 맞는건가요? 이 설명대로 치자면 그냥 compound object 를 통해서 만들어낸 아무것도 없는 그냥 도형이 곧 로우폴리곤 모델이라는 뜻인가요? 여기에 디테일을 추가한게 하이폴리곤 모델이고요. 둘다 언랩을 해서 텍스쳐를 입힌 상태로 제출해야하는데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고수분들 명확한 답을 주실 수 있으실까요?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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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하이 폴리곤 모델의 단편적인 정의는 폴리곤을 적게 쓴 모델과 많이 쓴 모델이라고 할 수 있지만 명쾌한 정의는 아닌거 같습니다.

두 가지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을것 같은데

(1) LowPolygon Model을 HighPolygon Model을 만드는 과정의 하나 볼 수도 있고,
(2)용도에 따라 최적의 폴리곤을 사용한 모델링 방식으로 Low와 High 모델 각각이 '목적에 따른 독립적인 모델'로 볼 수도 있습니다.

둘다 맞는데 보통 실무적으로 모델링 작업은 최종 용도에 맞는 모델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진행되고, 그게 LowPoly일 수도 있고 HighPoly 일 수도있습니다. 게임을 위한 LowPolygon Modeling이 최종 목적일 경우 와이어프레임 구성에 나름의 최적화된 방식이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작업을 위한 모델링은 대부분 High 폴리곤이겠지만 시뮬레이션이나 가벼운 리깅으로 애니메이팅을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Low 버전이 함께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 모델링 과정에서 백업해둔 Low 버전을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게 좋겠죠. (버전관리는 필수입니다.^^)

예1)
low__mid_n_high_poly - female_head_bases__by_lbg44-d4l3ecx.jpg
(* http://img04.deviantart.net/48af/i/2012/003/b/1/__female_head_bases___low__mid_n_high_poly_by_lbg44-d4l3ecx.jpg )

위의 예는 하이폴리곤 모델을 만드는 과정상 나온 Low, Mid 모델 이라고 볼 수 있을꺼 같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의 구조가 거의 비슷합니다.

부분적인 디테일을 먼저 작업하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큰 덩어리를 먼저 잡아가는 식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그림그릴 때도 마찬가지이고 조소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2)
high-and-low-poly_wire.jpg

이 캐릭터는 과정이었을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용도로 만들어진 모델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오른쪽 로우폴리 모델은 상당히 가벼운 게임 또는 실시간 콘텐츠 용으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 가지 경우 모두 표현하고자 하는 목적은 같습니다.
어떻게든 더 디테일하고 좋아보이게 하고 싶은 거죠. 

high-and-low-poly.jpg
( * https://www.cgtrader.com/3d-models/character/woman/farmer-woman-high-and-low-poly )

 

예3)

highPoly to lowPoly.jpg
( * https://blog.sketchfab.com/creating-low-poly-game-assets-with-zbrush-and-topogun/ )

거꾸로 HighPoly가 먼저 있고 필요에 의해서 LowPoly를 나중에 만들어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퀄리티를 떨어뜨리고 싶어서 그러는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가지 텍스쳐로 보완을 해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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