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던 시포디던 3D프로그램을 쓰는데에 있어서 하이폴리로 작업을 할 때.

군생활중에 진짜 뜬금없이 갑자기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마야를 기준으로.. 스무스를 먹이면 짱짱많은 엣지들이 생겨나지않습니까?

옛날에 어디선가 보기를 씬 최적화를 위해 필요 없는 엣지는 지워주줘서 면을 줄여주면 좋다고 들었는데

하이폴리 모델링들을 보면 엣지가 필요 없는 쭉 뻗은 부분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빽빽하게 엣지를 넣어놓고..

심지어 엣지가 없는 부분에 아예 일정한 간격으로 엣지를 추가하기까지 하던데.

 

이렇게 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거예요..?

아니면 그냥 보이기 이쁘라고 하는건가요?

엣지가 적을수록 씬이 최적화 되는거 아닌가요??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그런 의문이 들게 하는 이미지가 첨부되었으면 좀더 정확하게 따져볼 수 있을 것같은데 아쉽네요.
하드서피스(인공물)모델이었는지 오가닉(캐릭터,인물)모델이었는지 궁금하네요.

인공물인데 평면에 엣지를 많이 나눈건 비효율적인게 거의 확실한데... 아니라면
추정컨데 메이킹 무비 같은 데서 보여줄때 Smooth Preview(마야 3번모드)같은 걸로 보여줄 수도 있을꺼 같고요.
모델링은 최적화 하지만 실제 렌더링할 때는 일괄적으로 Subdivision을 먹여서 걸게 되니까 그걸 보여준건지도...^^;;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군 컴퓨터라 이미지 업로드가 안되서요 ㅂㄷ..

https://youtu.be/tYdBgVGtxHQ

이 영상 5분44초 라던가 보면 왜 엣지를 추가하는지 모르겠는 저런 장면들이요. 그냥 추가해서 면만 쪼개던데

이 영상 말고도 평평하게 쭉 뻗은 인공물 모델링에서도 모서리만 베벨 넣어도 되는 구조를 스무스 넣으면서 평평한 면까지 엣지 빽뺵하게 추가한다거나.. 그렇다고 결과물이 곡면인것도 아니고. 그런것들의 이유가 궁금합니다.

profile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으아... 저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강사의 의도는 구멍을 뚧고 복제해서 그 구멍을 재활용한다는 의도인거 같은데
구멍도 좀 정원이 아닌 삐뚤어진 형태로 보이는데다가 엣지도 말씀처럼 불필요하게 많습니다.
저런 모델링은 최적화면에서  '나쁜 예'라고 보면 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2,06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035 ■ 모델링, UV 지브러쉬 Zremesh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릎릎공장
2018-03-21 701 1
2034 ■ 모델링, UV 얼굴 모델링방식에 대한 질문 있습니다. [1]
배터리맛
2018-03-21 523  
2033 ■ 모델링, UV 마야 중심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file [2]
신신나
2018-03-03 768  
2032 ■ 모델링, UV extrude 질문드립니다 !! file [2]
mscg
2018-02-19 518  
2031 ■ 모델링, UV maya 모델링 대칭작업 어떻게하나요 [3]
utility
2018-01-30 1,339  
» ■ 모델링, UV 하이폴리 엣지 개수 질문합니다. [3]
배터리맛
2018-01-23 622  
2029 ■ 모델링, UV 유딤udim이요! [1]
blackcats
2018-01-22 1,045 2
2028 ■ 모델링, UV 효과적인 툰스타일 눈알제작 [3]
UB
2018-01-15 832 1
2027 ■ 모델링, UV Maya UV 펴기, UV Editor 설명 (2017 update 3 ↑) file
haendel
2018-01-13 1,266  
2026 ■ 모델링, UV Maya UV 펴기에 유용한 기능들 file
haendel
2018-01-13 2,106  
2025 ■ 모델링, UV Maya UV 펴기 작업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튜토리얼 file
haendel
2018-01-13 2,049  
2024 ■ 모델링, UV GOZ 디스맵 관련 질문 드립니다. [1]
xpak
2017-11-30 595 1
2023 ■ 모델링, UV 마야 초보, 폴리곤 사용법 [1]
다락
2017-11-26 1,006  
2022 ■ 모델링, UV 마야에 대해서 질문할게 있습니다 file [2]
하쿠나마타타
2017-11-10 733  
2021 ■ 모델링, UV Maya Unknown nodes 에러로 저장이 되지 않을 때 file
haendel
2017-11-01 2,188 9
2020 ■ 모델링, UV 마야 2017에서 작업 후 16으로 불러와도 지장 없을까요? [2]
만댕
2017-10-28 684  
2019 ■ 모델링, UV 마야 창 2개 띄워서 복사를 하는데 오브젝트가 안 보이네요 file [2]
닝쟈
2017-09-19 805  
2018 ■ 모델링, UV 얼굴 모델링 (와이어 참조) file [3]
haendel
2017-08-30 2,751 3
2017 ■ 모델링, UV 간단한 로우폴리곤 3D캐릭터 모델링 (초급) file [1]
haendel
2017-08-30 5,556  
2016 ■ 모델링, UV 지브러쉬 에러 관련 질문입니다. ㅠㅠ file [3]
피닉5
2017-08-25 978  
2015 ■ 모델링, UV 맥스에서 선택영역 색 채도 조절 file [1]
감자상자
2017-08-15 825  
2014 ■ 모델링, UV 캐릭터의 발은 나란히 모델링 합시다.ㅠㅠ file
haendel
2017-08-12 1,343 1
2013 ■ 모델링, UV High Polygon 모델을 Low Polygon으로 Retopology하기 file
haendel
2017-07-28 3,596 2
2012 ■ 모델링, UV 마야 2017에서 interactive split tools 가어딨나요?? [2]
민규쨩
2017-03-10 1,031  
2011 ■ 모델링, UV Maya 작업하다가 Game Engine이 부러운점 한가지가 생겼네요. file
haendel
2017-03-07 1,221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