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 Arnold

마야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한 마야 새내기입니다.

요즘 학원에서 정말 기본적인 알람시계, 미니언즈, 포크, 나이프 같은 것들을 만들고 있는데

문득 궁금하게 있어서요.

 

폴리곤 갯수를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ㅠ

학원 강사님께 여쭸는데 돌아오는 결과는

"많이 만들어보면 눈에 보인다."

였습니다.

 

물론 많이 만들면 감이 오기 때문에 플러스/마이너스 계산하여 만들면 될 거라 예상은 되지만

초보에게는 그런 눈이 없기 때문에...

 

폴리곤으로 어떤 물체를 만들고자 때..

예를 들면 그리드를 이용한 계산법 같은 게 없나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유튜브도 찾아봤는데 검색능력이 없어서 그런지

관련 영상을 찾기 힘들더라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리드를 보고 있으면 꼭 생긴게 모눈종이처럼 생겼어서,

학창시절 교과목 실습으로 건축할 때, 모눈종이 칸수를 이용하여 건물의 크기와 높이 등을 맞췄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드를 이용한 계산 방법이 있을 거 같기도 하고...

 

스스로 폴리곤의 엣지 갯수를 예측하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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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 엣지의 갯수를 예측한다는게
어떤 모델링이 폴리곤 수가 적당한거고
어떤 모델링이 폴리곤이 너무 많은 것인지 그 기준을 잘 모르겠다는 말씀이신거죠?

폴리곤 개수가 몇 개인지 카운트하며 작업해야하는 경우는 둘 중에 하나일겁니다.

  1. 게임용 모델링을 하고있다.
  2. 영상 작업이긴 한데 씬이 무거워져서 최적화를 해야한다.
     (게임보다는 폴리곤 개수에 신경을 덜써도 되겠지만 불필요하게 무거우면 안되겠죠.)

그 외에도 실무에서 그 모델이 어떤 용도인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초 모델링 할 때의 입장을 생각해서 설명해보자면 이렇습니다.

모델링을 할 때 디테일을 추가하기 위해서 Edge를 추가하고 그러면 폴리곤이 늘어나지요.

어떤 Edge가 필요한거고 어떤 Edge가 불필요한 것인지는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3번 모드 (Smooth Preview Mode)로 갔을 때 형태를 표현하는데 영향이 없는 Edge들은 불필요한 Edge라고 생각해도 될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어떤 엣지를 지우고 1번, 3번모드를 왔다갔다 해보는데 형태 변화가 없으면 그 Edge는 필요가 없는 거겠죠?

도움이 될까 모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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