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2018 #리토폴로지 시연 영상입니다. 

몇몇 기능은 2018에만 있는 기능이지만 버전과 상관없이 참고해볼만한  #튜토리얼 이네요.

 

https://youtu.be/0cgRkm-eLIw

 

스캐닝한 초고해상도 #하이폴리곤 모델을 바탕으로 #로우폴리곤 오브젝트로 #리토폴로지 작업을 들어갑니다.

Maya2018_Retopology_01.jpg

간단히 Cube에서 시작합니다.
#Extrude 할 때 Shift 키만 누르고 당기면 되는건 편하겠네요.

 

Maya2018_Retopology_02.jpg

요정도까지는 뭐... 그냥 하면 되죠.^^

 

Maya2018_Retopology_03.jpg

어마무시한 하이폴리곤을 #MakeLive 시킵니다.
( Modify > Make Live )

 

 

Maya2018_Retopology_04.jpg

2018에서 새로생긴 Live Constraint Option입니다.
Mesh Alpha 로 모델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어서 편하겠네요.

 

 

Maya2018_Retopology_05.jpg

하이폴리곤이 Live 상태이기 때문에 버텍스를 MMB(미들마우스버튼)으로 드래그하면 하이폴 표면에 스냅이 걸립니다.
이건 구버전 Maya에서도 되는거죠.

 

 

Maya2018_Retopology_06.jpg

손쉽게 표면에 붙이는 팁이네요.
Make Live 상태에서 Quad Draw 툴로 Relax 시키면 떨어져있던 버텍스도 표면에 갖다붙게 됩니다.

 

Maya2018_Retopology_07.jpg

Quad Draw 툴은 버텍스를 옮길수도있습니다. 굳이 이동툴로 안가도 되죠.

 

Maya2018_Retopology_08.jpg

Multi-Cut ( 멀티컷 ) 툴로 엣지를 추가해줍니다.

이 (유명한) 아저씨는 토폴로지에서 중요한 라인을 '히어로 라인'이라고 부르네요. ^^

 

Maya2018_Retopology_09.jpg

Quad Draw 툴도 엣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멀티컷과 쿼드드로우 툴은 만능툴~

 

Maya2018_Retopology_10.jpg

디테일을 좀 더 추가합니다.

 

Maya2018_Retopology_11.jpg

큰 덩어리는 완성.

 

 

Maya2018_Retopology_12.jpg

Smooth를 한방 먹였는데 원본과 좀 차이가 있습니다.

Deform > #ShrinkWrap 기능으로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 2017, 2016에도 있습니다. 2015에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

 

Maya2018_Retopology_13.jpg

이렇게 찰싹~ 달라 붙었습니다.

 

Maya2018_Retopology_14.jpg

 

 

 

이제 귀찮은 UV.

Maya2018_Retopology_15.jpg

Maya2018_Retopology_16.jpg

일단 Cube형 UV를 Plane으로 만들고 3조각으로 나눕니다.

 

Maya2018_Retopology_17.jpg

Unfold Along U/V 기능이 생겼네요.

언폴드를 할 때 U방향과 V방향으로 나누어서 두번 실행하면 훨씬 잘 펴집니다.

 

 

이제 텍스쳐 까지 가져오기...
Rendering > Lighting/Shading > Trensfer Maps... 메뉴로 Baking 합니다.

Maya2018_Retopology_18.jpg

Maya2018_Retopology_19.jpg

 

Maya2018_Retopology_20.jpg

위에 것이 Lowpolygon 입니다.

이 아저씨가 하면 간단한것도 다 멋져보입니다. ^^msn032.gif

 

 

 

#모델링 #Retop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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