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2016을 쓰면서 Polygon Object를 키보드 3번을 눌러 Smooth Preview를 하는데 Edge가 안티알리어싱이 되어보이는군요.

 

maya2016_002_modeling_00.jpg

 

 

 

 

 

예전 처럼 선명한 엣지를 보는게 익숙해서 그렇게 되돌리고 싶었는데 그게 안되서 답답했습니다.

 

 

maya2016_002_modeling.jpg

 

 

 

2014에서 모델링해서 2016에서 손보던 중 Merge를 하는 순간 저렇게 부드러운 엣지로 변하더군요. ㅡ.ㅡ

 

알아보니 Maya에서 2015부터 (3번모드) Smooth mesh preview를 하는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2015는 건너 뛰어서 몰랐네요.

 

 

2016에서는 최종적으로 3가지 Smooth Display 방식을 지원합니다.

 

1. Maya Catmull-Clark

2014 이전부터 계속 써오던 Catmull-Clark 알고리즘
사실 이게 뭔지 관심 없었습니다. 그냥 '3번 모드'일 뿐...ㅋㅋㅋ

 

2. OpenSubdiv Catmull-Clark

OpenSubdiv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방식. (이제 이게 기본설정입니다.)

 

OpenSubdiv(오픈 서브디비전) 방식은 Pixar에서 공개한 섭디비 알고리즘입니다.
병렬GPU와 CPU의 구조를 더 잘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하고있고, 
렌더링 없이 Displacement map을 프리뷰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호~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3. OpenSubdiv Catmull-Clark Adaptive

 

2016에서 추가된 방식으로 더욱 고해상도 씬을 작업할 때 Camera와의 거리에 따라 해상도를 조절함에 따라 높은 Frame Rate를 얻고자 할 때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모드는 OpenGL 4 and DirectX11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에서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maya2016_002_modeling2.jpg

 

 

 

 

 

Object를 여튼 예전에 쓰던 방식으로 Smooth Preview를 하고 싶으면 위와같이 설정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예 전역설정(기본값)으로 예전 Catmull-Clark 알고리즘을 세팅 하시려면 아래와 같이 Preferences에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maya2016_002_modeling3.jp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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