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인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작업에 관련된 내용은 해당 파트별 톡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안그럼 보쌈 당할 수도 있습니다. ^^

작년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3D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어 6개월동안 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은 올해 4월에 끝나서 지금까지 포트폴리오에 매달리고 있는데요,,

진전이 전혀 없어서 고민입니다.

스토리애니메이션을 7월부터 만들기 시작했는데 앞부분 만들다가 이게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스토리를 바꾸고 좀 만들다가 또 바꾸고... 그렇게 어영부영 시간이 다 갔습니다.

물론 아직도 시작부분에서 헤매고 있고요,,,

머리속에서 생각한대로 잘 안나오니 미치겠고 사실 어느정도 해야지 취직이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유투브에서 포트폴리오 찾아서 보면 저랑 너무 비교되서 제가 과연 취직이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근데 전 3D 애니메이터가 아니면 이제 하고 싶은게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제 모든 걸 여기에 걸고 싶은데 맘처럼 안되니 그저 답답하기만 합니다..

작업하다 감이 안잡힐때 디즈니, 픽사 , TV방영 애니메이션을 보는데 이걸 보고 제껄 보면 자괴감이 들어요..

물론 이쪽에서 날고 긴다는 분들이 작업한거니 엄청난 차이가 난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머리속으론 다 이해하는데 마음은 그저 답답하기만 해요..

잘하고 싶은데 그렇게 안따라주니 모르겠습니다.

동작을 할때도 직접 연기도 해보지만 처음엔 이거다 싶어 그렇게 작업했다가

나중엔 아닌 것 같아 수정하고.. 정말 막막합니다.

인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도가 없어서 그런지 골반하고 척추를 계속 수정하게 됩니다..

제가 직접 해보는데도 헷갈립니다..

이론책을 보고 영상을 참고하고.. 머리속으론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해가 됐는데도 그때 뿐이지

막상 작업에 접목을 시키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안잡힙니다.

그나마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러움에서 끝나면 안되고

과장을 넣어야하는데 그 과장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안잡혀서

우선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업하다 원하는대로 나와도 이건 제 실력이 아니라 운인 것 같아요

어쩌다 내 생각대로 나왔구나...

그러다보니 앞부분만 계속 수정하느라 포트폴리오가 완성이 안되요..

너무 답답할 땐 속으로 '그래 내가 1년 해놓고 잘하길 바라면 양아치심보지.'라고 생각하면서

답답함을 푸는데 진전이 전혀 없으니까 진짜 미치겠습니다..

근데 전 정말 여기에 모든 걸 걸어보고 싶어요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이력서를 내도 취직이 안된다면

무급으로라도 일을 시켜달라고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전 제가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요..

만약 회사에서 오히려 피해만 준다고 말한다면 그땐 이 일을 깨끗이 포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주저리 주저리 길게 썼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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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마인드 조금 바꾸심 어떨까싶어 말씀드립니다

이 분야든 타 분야든 다들 짧은 시간 안에 프로급 스킬을 가지고싶어해요 물론 저 또한 그렇지만 

진짜 한방에 뚝딱 해결되는 방법과 팁을 어쩌다 독학만으로, 또는 어디서 얻지않은 이상... 1년도, 길게는 3년도 단기간이죠 물론 3년동안 잡고있는건 좀 길지만 최소 2년은요

그래서 애니메이터가 어렵죠 자연스러우면서 과장되지만 그러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 가지려면 기간이 더 필요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또 결과가 잘됐을 때 왜 '어쩌다 잘된거구나' 생각을 하시나요? 그냥 질문자분이 옳게 하신겁니다. 기껏 잘 되었는데 난 부족한데 내가? 이 생각으로 하면 나중에 제대로된 포폴 완성됐을때도 자기 실력 의심하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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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너무 조급해서 더 그랬던 것 같아요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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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물어보고싶네요.

애니메이션의 기본기를 학원 과정6개월동안 잘 배우고 익히셨는지요?

마야나 맥스의 툴을 단지 배웠을 뿐이라면 애니메이션의원칙들과 그에 따른 지식들을 표현하는 각 과정의 공부가 충실하셨는지요.

 

제 생각이 정답이 아닐수도 있지만 6개월에 애니먹이션을

터득한다는게 쉬운일은 분명아닙니다.

 

부족하다싶은면 다시 기본기를 시작하시고요.

뭘 진전이 안된다면 개인과외를 받아보세요.

 

아마도 6개월간 애니메이션공부가 아닌 툴억 대한 공부위주로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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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학원에서는 툴 위주로 교육을 받아서

이론공부랑 스킬은 유투브를 찾아보면서 했는데

역시 기본기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ㅠㅠ

현실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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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문성님 사이트나 애님스쿨등에서 애니클립 만든거 피드백 받는 방법이나 실력있는 애니매이터들 온라인 강좌를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길게 보고 단계적으로 공부하야될 것 같아요 픽사 다니는 사람들도 하루아침에 거길 들어가진 않았을테니까요. 또 거기 사람도 계속 공부하고 할테니.

한끼줍쇼에 평당 억하는 반포동이 나왔는데. 저 젊은 사람들 어떻게 저 집에서 살 수 있을까 친구랑 얘기를 했었는데. 세무사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어릴적부터 서울근처에 살았고, 그래서 주변 가족 도움이나 좋은 부동산 정보를 얻기에 좋은 환경적 요소를 지닌게 아닌가 싶은데

이처럼 잘할려면 노력도 중요하지만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나 좋은 회사로 들어 갈 수 있는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겠구나 생각이 들었네요. 개인적인 노력에는 한계가 있을수 있고 같이 주변 다른 사람들과 공부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많이를 얘기 해보고 자기판단을 해봐야 될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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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래야할 것 같습니다..

포폴은 잠시 접어두고 강좌를 듣고 기본기부터 다져야할 것 같아요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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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저도 배운지 3년정도 밖에 안됐지만 1년 조금 안되셨을 때면 취업 포트폴리오 오래 붙잡고 있는 것보다 짧은 거 다양하고 꾸준히 하는 게 더 좋을 수 있어요;; 툴의 숙련도나 기초를 쌓은 정도가 나중에 취업 포폴할 때 작업 속도나 퀄러티에 차이를 주더라구요...특히 저같은 경우 작업속도요. 원래 제가 손이 진짜 느렸는데 요즘은 좀 나아졌거든요.. 많이 만들어볼수록 손이 빨라지는 것 같아요.

저도 1년 조금 됐을 때 멋진 거 만들어보겠다고 몇 달을 혼자 끙끙 거리면서 보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 그냥 간단한 거 다양하게 해볼 걸 싶거든요ㅎ;; 조급한 마음 조금만 줄이시고.. 정 뭣하면 포폴 학원을 끊어보세요. 아님 윗분 말씀처럼 과외를 구해보시거나..

회사에 무급으로라도 일 할테니 배우게 해달라고 하는 게 좀 그런게, 님도 님이지만 회사 입장도 좀 난감하고 리스크가 있을 거예요. 뭐 대학생이라 학교 인턴으로 잠깐 경험하고 싶다고 하는 거면 몰라도요..멀쩡한 사람을 무급으로 일 시키면 결코 회사에게도 좋은 일이 아니에요ㄷㄷ(다 알고 계시지만 간절하셔서 이런 말씀 하신 거겠죠..) 독학이 힘드시면 학원을 끊어보시는 것 추천합니다. 저도 학원에서 6개월간 마야 배우고 이후 혼자 끙끙 거리다 결국 두손 다 들고 포폴 학원에 제 포폴좀 봐주세요 하고 찾아갔어요;; 시간이나 돈이 부담이시면 인터넷 강의 들으셔도 되구요. 단톡 같은 곳도 한 번 찾아가보세요. 매너만 지키면 생각보다 친절하게 조언해주시는 분들 많이 계세요.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우리 같이 힘내요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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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단기간에 욕심을 부렸나봐요

사실 저도 손이 느려서 도대체 회사가서 일을 할 수 있을까?싶은 정도에요

포폴은 잠시 접어두고 짧은 것부터 확실히 익혀야겠어요

현실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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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터인데 스토리 애니메이션이 무슨말인지 정확히 모르겠어요.. 혹시 단편 애니메이션클립 만드시는건가요?

취업이 목적이시면 거기에 맞게 포폴을 만드셔야 할것같은데;;

 

부족하지만 조금 봐드려도 될지.. ioi43ioi@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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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애니메이션 클립이라고 하는군요!

유투브에 보니 애니메이션 클립을 포폴에 넣더라고요.

그래서 당연히 들어가야하는 줄 알았습니다..

보내드리고 싶은데 보여드릴게 없습니다..

정말 초반에서 헤매고 헤매고 해서요..ㅠㅠ

제가 나중에 포폴을 만들때 그때 크리틱 부탁드려도 될까요?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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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아무때고 괜찮습니다. 어느쪽이든 도움될 부분은 있을것같아요.

 

궁금한게 있는데.. 혹시 애니메이션 단편을 만드시는거라면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본인작품 하나 만들어보고싶으신거라면 그럴수 있는데.. 취업용 포폴로 쓰신다고 하면 좀... 다른 방법도 있어서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파트를 접하는 것은 추천드리지만 그걸 하자면 생각하시는거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비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업이 목표시라면 차라리 원하시는 파트 하나만 놓고 포폴을 만드시는것이 훨---------씬 유리하실거에요. 학원이나 학교에서는 학생이 모든 파트 만져서 포폴을 내는것이 학원이나 학교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 학생에게는 (좀 과장해서) 전혀 이득이 없는 일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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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감사합니다^^

앗, 모든 파트를 만진 건아니고요.

모델은 무료인거 다운받아서 쓰고 배경같은 것도 무료인거 있으면 가져다 쓰는데

상황에 맞지 않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간단하게 모델링했었어요

학원에서 포폴로 걷기,뛰기-무거운 물체 들기,밀기-간단한 스토리가 들어가있는 클립

이렇게 만들면 된다고 해서 이렇게 준비했었습니다.

한가지 여쭈고자하는 게 있는데요.

가끔 무료 모델이나 배경의 파일 용량이 커서 마야가 멈추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랜더링 시간도 너무 오래걸리고요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로우폴리를 쓰는 수 밖에 없나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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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하셨네요!! 그럼 애니메이터가 되려시는거네요.

 

캐릭터 리깅은 어떻게 할 방법이 없고 배경이나 프랍(모델링이라고 하신부분)은 더미로 대충 만들어 놓고 작업하거나 하는식으로 최대한 마야에서 안나오게 합니다. 어짜피 배경같은거는 나중에 불러서 blast 걸때만 확인하면 되니까요. 애니메이션 하면서 배경을 전부 다 볼 필요는 없어요. 꼭 액팅에 영향을 주는 부분빼고는 다 가리면 됩니다. 컬러 본다고 6번 누르고 작업하는일은 없으시죠? 컬러는 마지막에 눈동자라던가 색을 꼭 확인해야하는 때가 아니면 5번으로(흑백모드)로 작업하셔야하고요.

 

나중에 시간되시면 스카이프같은걸로 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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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렇군요!

이제 궁금증이 풀리네요

말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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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다보니 직장을 그만두면서까지 애니메이터를 꿈꾸신다는게 쉬운일은 아닌데... 정말 간절함이 느껴지네요. 

쪽지 열어두시면 연락 한 번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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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해서 정말 간절합니다..

쪽지 열어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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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애니메이터는 아니지만 the animator's survival kit pdf  구글링하셔서 공부해보세요. 외국애들은 다 이걸로 기초를공부하던데요. 바이블같은 존재...  그리고 http://www.11secondclub.com/competitions  여기 가셔서 매달 대회에 참가해보세요. 1등이나 높은순위권 작품들이랑 자기거랑 비교해보고 피드백도 읽어보시고여. 11초 대사를 상황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거라서 이런거 꾸준히하면서 습작으로 실력 늘리더군요. 지금 상태에선 Daily 매일매일 하면서 실력늘이는게 포트폴리오 잡고 억지로 완벽하게 하려는것보다 지름길일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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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가지고 있던 기본서가 있었는데 그 기본서로 부족한 것 같아서

이번에 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 구입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기본기가 없는 것 같아서요ㅠㅠ

그리고 올려주신 사이트! 이런 사이트가 있는지 몰랐네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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