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인의 자유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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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게시물을 올리네요!

현재 고3이구 곧 있으면 대학을 쓸 텐데 제 꿈이 VFX 슈퍼바이져가 되는게 꿈인데요! 

해외 홈페이지에서 알아아보니까 수학, 물리학에 대해서 알아야한다더군요! 궁금한 건 후디니 프로그램 등 VFX에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다루려면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하는건가요? 원래 영상학과나 영화과, 시각디자인과를 준비 중이었는데 아무래도 미래에 도움되는 학과를 정하다보니 소프트웨어'융합'이런 학과를 생각해두고 있는데 도움이 될까해서요! 아참! 저는 해외 유학가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취업할 때는 어떤 걸 배우면 좋을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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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소프트웨어 융합과가 뭐하는 과인지 잘 몰라서 대답을 못해드리겠습니다만. 

결론만 얘기하자면 프로그래밍 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지어후디니도요. 더 넓게 가면 Vfx 슈퍼바이저가 툴을 잘 다룰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 VFX 슈퍼바이저는 CG 슈퍼바이저가 아닙니다. Vfx의 최고 책임자이지만 VFX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이끌어가느냐 가 주 업무입니다 어느부분을 CG로 쳐리하느냐 이런걸 감독과 논의 하는것이죠. 그러다 보니 VFX 숩이 프로그램을 직접 만지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주로 리뷰와 컨펌을 하죠. 하지만 당연히 후디니나 마야등응 다루면 훨씬 좋습니다.  이해도가 달라진다고 할 까요. (프로그래밍 까진....)

국내 기준으로 작업자 출신이 아닌 VFX 슈퍼바이저가 많았습니다. 지금은 작업자 출신이 많죠. 

Vfx 슈퍼바이저가 되는 길은 다양합니다. 일단 작업자에서 시작해서 필드의 파이프라인을 잘 이해해서 되는 경우도 있고 입사를Vfx 슈퍼바니저 어시스트로 입사해서 되는 경우도 있고 Pd가 슟퍼바이저가 되는 경우도 봤습니다. 

 

학과의 경우는 미대나 영화 학과가 아무랴도 유리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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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초점을 슈퍼바이저에 대해서만 써놨내요. 

 

만약 FX 아티스트로 입사 하실 생각이면 물리학,코딩(프로그래밍) 하면 매우 좋습니다. 

라이팅이나 모델러가 미술 경험이 있으면 좋은것 처럼요. 

 

그리고 코딩은 어느 파트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본인에게도 팀에게도. 

 

(팀마다 TD 라는 프로그래머 분이 계시긴 하는데 아티스트가 TD가 될수도 있고 , 게임쪽은 테크니컬 아티스트라고 해서 둘다 잘하는 포자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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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X아티스트로 일을 하다가 경력이 쌓이면 VFX슈퍼바이져 쪽으로 나갈 수도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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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 합니다. 어떤 아티스트 간에 경력이 붙고 필드 룰이나 다른 필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VFX 슈퍼바이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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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스크립팅과 영어공부는 꾸준히하면 CG인생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ㅋ 포지션에 따라서 C++ 까지 욕심내봐도 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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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인적으로 영어를 추천합니다. 이모든게 다 미국에서 시작되서 나오기 때문에 원서나 유투브보고 영어 해독이 잘 안되면 계속 끌려다닌다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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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숩이 되려면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합니다.

현직 vfx(국내) 숩들은 작업자출신인데도 업무이해도가 낮아서 능력이 좋지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자 출신을 작업자들이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관련학과를가는게 제일 좋을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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