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인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작업에 관련된 내용은 해당 파트별 톡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안그럼 보쌈 당할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23살로 현재 국내에서 평판이 나쁘지 않은 대학의 컴퓨터 공학과에 다니고 있습니다.(엇학기로 현재 3학년 2학기입니다)

그런데 컴퓨터 공학과에서 하는 알고리즘 관련한 코딩이 저랑 정말 맞지 않고(교수님도 적성 안맞는 것 같다고 저한테 말씀하실정도로..)

사실 정말 하고싶은 쪽이 영화쪽이어서 몇년전부터 학교공부보다 그쪽으로 더 준비를 해왔습니다. 

 

막연하게 영화 제작쪽을 하고자 했는데, 제가 감독을 할만한 예술성은 없고해서 또 생각을 많이 하다가, 

제가 취미로 혼자 포토샵을 독학해서 영화 포스터를 만들곤 했는데 주변사람들이 차라리 이쪽으로 훨씬 감각이 있고 재능이 있는거 같다고 해주었고, 특정 사이트에 올렸던 작업물이 해외 디자인쪽 매체에서 연락이 오기도 했습니다. 이런걸 학과 교수님께 말씀드렸는데 교수님께서 그러면 영화 CG, VFX 특수효과쪽으로 가는건 어떠냐고 제안을 하셨습니다. (학교에 그래픽스 과목이 있기는 한데 학기가 안맞아서 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면 현재 다니는 과를 아얘 버리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면서요. 

이후로 관련분야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쓰신 책들좀 찾아보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좀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고요. 알아볼수록 정말 하고싶다는 생각이 간절해고,  현재까지 알아본바로는 후디니라는 툴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일단 어떤 툴을 사용하던지 영화쪽에서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일단 무조건 해외쪽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영어공부를 하고있고, 졸업 후 해외 대학이나 대학원을 가려는 생각입니다.(영화 특수효과쪽으로요) 일단 지금은 학교성적을 올리려고 과 공부를 하고 있고, ielts를 공부해서 7.0을 받아둔 상태입니다. 2학기때에는 영어공부 목적을 주로 교환학생을 가는게 확정되어서 갈 예정이고 다녀오자마자 토플을 볼 예정이고요.  

 

상황이 이러한데 대학이나 대학원을 준비하기 이전에 혼자서 다른 준비를 더 해야하는게 당연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여름방학에 뭔가 공부를 하고싶은데, 제가 다룰줄 아는 툴이 포토샵 어느정도랑 일러스트 거의 기초밖에 없네요..  이런 상태에서 바로 후디니라는 툴을 배우기는 부족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8월8일 출국이라 학원을 다니더라도 한달밖에 다니질 못하게 되네요..ㅠ 

제가 미술이나 예체능 관련한걸 배워본적이 한번도 없고 주변에 디자인이나 영상 이런쪽 하는 지인이 아무도 없어서 일단 글을 써봅니다.(그래도 수학, 물리학, 프로그래밍쪽은 어느정도 됩니다.) 

어떤 툴을 미리 공부해야할지, 아니면 유학을 가는것이 바람직할지도 사실 걱정이 많이 됩니다.(돈도 많이 들것이니까요..) 이쪽 분야도 굉장히 넓은 것 같은데 어떤 분야가 있는지도, 제가 어느쪽을 가야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 현업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듯 하여 조언을 좀 구해봅니다ㅠㅠ 현실적인 충고도 감사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먼저 궁금한 점은, 한국인이 외국에 가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몇년을 유학해도 잘 나오지 않는 점수가 Ielts 7.0 이상인데.. 남들이 말하는 토익 만점보다도 훨씬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토익 만점맞고 외국인 앞에서 말 한마디 못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반면에 ielts 7.0이시면, 언어문제는 이미 해결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이미 좋은 점수를 가지고 있으면서, 굳이 공인 영어 성적을 더 인증해야될까요...? 본인의 해외를 가는 목적에 필요한 언어 실력을 서류로 인증하기 위해 ielts 를 따신것 같은데, 토플은 왜 공부하는지 참 궁금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근무를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일단 비자발급의 문제때문이라도, 경력이나 면접관을 사로잡을 화려한 포트폴리오를 뒷받침할만한 실력이 있지 않은 이상, 국내에서 해외로의 취업은 관문이 좁다시피한 불가한 수준이죠..

 

유학을 그쪽으로 하시거나,(사실 VFX 쪽으로 유학을 하려면 학사면 충분합니다.).

사실 학위는 비자 문제가 해결된다면 더 이상의 의미없어요.

질문자님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모르겠지만, 여성이라면 취업에 남성보다 몇배로 상당히 유리하고, 남성이시라면, 취업에 대한 고민은 군대를 먼저 다녀와서 고민해도 늦지 않을것같네요.. 23살에 3학년 2학기면 보통... 여성같습니다만, 일단 제쳐두고,

일단 전공이 프로그래밍이신데 수학 물리학 프로그래밍이 어느정도 된다고 하면 후디니를 공부할때나 다른 프로그램들을 익힐때 유리한 점에 있는 것은 맞습니다. 후디니가 조금 더 유리하겠네요.

근데 질문자님이 하고싶은 파트가 아직 정해진것도 아니고, 자신이 어느 파트를 원하는지 질문에 정확히 기재된것도 아니라서 말씀드릴게 딱히 없는것같아요... 그렇다고 성급하게 결정할 일은 더더욱 아니구요..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이 배우고 싶은 부분 관심이 있는 부분을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인들이 독학이 안되는 이유가 한국어 튜토리얼이 많이 없어서인 이유가 가장큰데, 질문자님은 이미 독학으로 충분히 해결이 가능할것같네요. 그리고 말씀해주신, 후디니는 FX파트에서 주력 툴로 이용되는데, 포토샾이나 일러스트같은 2D와는 배우는데 기간이 훨씬 더 오래걸리고, 일단 너무나 다릅니다..

 

질문자님 말씀데로라면 ielts 7.0이면, 한국어 강좌가 필요가 없는 수준인데, 구글링이나 Quora에도 질문해보고 Artstation 광고란 같은곳도 뒤적여서 정보 찾아보세요.. Pluralsight는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고( 한달 3만원에 모든 VFX관련 강좌를 영어로 들을 수도 있어요. 번역한거 한번 보니까 한국어 자막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해외 취업 정보를 구할만한 곳이 없을거에요. 

 

제가 우매한건가... 아무튼 23살이면 일단 객관적으로 나이도 어린편이고, 웬만한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보다 공부하기 유리한 입지에 있는것같습니다.

오버롤만 보자면, 한국인이 해외유학을 해도 나오기 힘든, 언어 실력을 갖고 계시고, 영어실력이 이미 출중하시니 유학은 필요가없을것같지만, 비자문제 때문에 해외에서 학사편입을 해서 2학년부터 다니시거나, 1학년부터 다시 학교를 다니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 무조건 해외에서 일하고 싶으시면 학사 유학 루트가 가장 좋습니다. )

금전적인 여유가 있지 않으시다면, 한국에서 경력을 쌓아서 가야하는데, 질문자님은 일단 무조건 해외에서 일하고 싶다고 하셨으니, 제가 말씀드린 유학을 고려해보는것도 나쁘진 않을것같네요..

하지만 유학비용은 천차만별이니, 정말 잘 알아보시고 가시길 바랄게요.

졸업하는데 필요한 학비만 한화로 2억부터 학비 싼곳은 한국이랑 크게 다르지 않은 곳도 있고... 다양합니다.

 

언어와 입사할 회사의 채용공고의 파트에 맞는 실력이 된다고 하더라도 해외에도 몇 없는 실력자거나, 수퍼바이저급 아니면 비자문제가 해결이 잘 안되는 편입니다.( 현지에도 질문자님보다 더 잘하거나 비슷한 노동자는 널려 있으니까요.. 우두머리급이 수요가 없어서 필요한거지.. 언제나 주니어는 넘칩니다.. )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길게 써주시다니... 정말 한 글자 한글자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써주신 사이트랑 강의 참고 꼭 해보고, 일단 제가 원하는 분야가 정확히 어느쪽인지 잘 찾아보고 생각해봐야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윗 분 댓글처럼 어떤 파트를 주력으로 하고 싶으신지 정하는게 좋을거 같아욤. 여름방학때 이것저것 튜토리얼 찾아보시면서 파트를 찾으셔두 될거 같아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배워두면 좋지만 제 생각에 에프엑스로 나가실 거면 누크랑 후디니 마야 이렇게 공부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아욤.. 그리고 유학을 가신다면 저는 캐나다 추천드러요 미국보다는 주니어 자리가 좀 더 많은거 같고 비자도 미국보다는 잘 나온다고 들어서 추천드려요 

그리고 후디니릴은 이미 찾아 보셨을 수도 있겠지만 후디니 자체 릴이랑 브래이크 다운 영상 링크 몇개 첨부해요. 비슷한 고민했었어서 작성자님의 고민이 이해가 가네요 ㅜㅜ 화이팅 하세요~!

https://vimeo.com/226906993

https://vimeo.com/65461429

https://vimeo.com/199176386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캐나다쪽은 전혀 몰랐는데 꼭 찾아보겠습니다. 영상도 잘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너무 준비가 잘되있으서서 부럽네요. 무엇보다 언어도 그렇고 나이도 어리신데다가 미래까지 탄탄하게 그린거 같아 부럽습니다. 우선 중요한 아야기는 위엣분들이 다 하셨으니 전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프로그래머에서 아티스트로 전향 하고 싶으신거 같은데. 일단 일단 연봉이나 고용안정성 취업 기회 이런게 프로그래머 쪽이 좋습니다. 사내 전용 툴을 만든다던가 RnD 하시는 분들은 퍼머넌트로 주로 취업이 되시고 아티스트 들은 대부분 계약직 입니다 해외 경우. 

뭐 그래도 하시고 싶으신 일을 하셔야 하는 나이니까 응원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그렇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이번 여름방학때 정보 많이 찾아보면서 잘 생각해봐야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나이가 어리고 여유가 있다는 가정하에, 

아직 뭘 해야 할지 접해보질 않아서 모를 수도 있어요....오히려 컨셉 아트랑 맞을수도 있고....

그래서 저는 학원이나 전문 학교를 추천 합니다...시간적 여유가 더 있다면 아예 대학을 가도 되구요...물론 다 해외쪽으로 추천 드립니다.......이것저것 해봐야 나랑 맞는 걸 찾을수 있으니까....

그리고 툴은 툴일 뿐이니....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될꺼 같아요...

이쪽 디파트먼트들이 크게....

concept art / modeling / texture / shading / animation / rigging / CFX / FX / 3d lookdev / lighting / environment / matte painting / roto / compositing / DI / 2d lookdev / layout / tracking / tech...등등이 있어요....회사마다 겹치는 부분도 있고....2~3개를 뭉퉁그려서 하는 경우도 있고....

예를 들어 모델링만 해도 하드섭페이스, 오가닉 등등으로 나누는 곳도 있고.......어떤곳은 모델링부터 라이팅까지 묶기도 하고.......

 

아무튼 저 명칭들 넣고 검색해보면....더 많은 정보들을 자세히 알수 잇을꺼에요..

프로그램 언어를 잘 알면.....꼭 파이프라인 쪽이 아니어도.....아티스트로서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될꺼에요....

 

저는 저 명칭들을 몰라서 라이터가 된 경우인데....ㅋㅋㅋ....원래 하고 싶었던 건 DI 쪽이었거든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저도 님 나이때 비슷한 고민을 하고 지금 애니메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준비하고 계시네요~ 컴퓨터 공학 전공이신데 예술쪽으로도 감각이 있는게 정말 부럽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쪽 분야가 정말 다양해요. (유튜브에 animation pipe line 찾아보세용) 다른분들 말씀처럼 아직 접해보지 않아서 뭘 해야 좋을지 모를수도 있겠지만, vfx 분야로 유학 생각하신다면 한국에서 그래픽스 수업 청강이라도 들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나중에 외국어로 배울때 좀 익숙하기 위해.. (제 동생이라면 했을 조언..ㅋㅋ) 언어는 달라도 3d 개념은 같을테니까용. (그나저나 교수님 정말 멋지시네요.. 이 분야야 말로 예술과 과학의 아름다운 조화)

포토샵 정말 툴일 뿐이에요. 작성자 님은 감각이 있으신것 같으니 툴은 유투브 보시면서 차근차근 하시면 될것 같네요. 제 경험상 학원에서 배우는것 보다 유투브로 내가 필요한 기능 찾아서 배우는게 더 잘 남아요. 

수학 물리학 프로그래밍을 잘 하신다고 하시니 이 분야에서 엄청난 경쟁력이 되실 거에요! 절대 버리지 마시고 ('예술'만을 하는건 너무 아까워요. 윗윗댓글님 말처럼 현실적으로 차이도 많고요) 빠이팅하세용~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저도 컴퓨터공학 전공이고 프로그래머에서 아티스트로 전향해 공부중입니다. 전 다행히 fx파트가 제일 하고 싶었기에 전공 지식을 살짝이나마 살릴수있어서 좋아요. 컴공이시니 그래픽스나 비전 수업은 꼭 들으시는걸 추천드려요. 3d툴이나 관련 예술 작업을 해본적이 하나도 없었지만 그래픽스와 비전 개념을 알고있었어서 후디니 공부하는데 어려움은 별로 없었습니다. 물론 아주 기초적인 공부에 한해서지만요 ㅎㅎ

 

이것도 상당히 크다고 봅니다. 후디니 가르쳐주신 선생님께서 필요한 개념들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일일이 설명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다고 하시기도 했거든요. 

 

컴공 공부가 직접적이진 않더라도 알게 모르게 도움이 많이 되니 여유되신다면 조금씩 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 수 6,499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6499 마야 Viewport 2.0은 CPU와 GPU중 뭐를 중점으로 사용하나요 new [1]
푸심
2018-06-22 70  
6498 26살에 해외 vfx관련 학사 유학을 가면 나이때문에 취업이 잘 안될까... new [3]
00wwd
2018-06-21 227  
6497 파운드리 누크 세미나가 진행됩니다. new
큐브렉스
2018-06-21 89  
6496 데모릴을 만들었는데 우리집컴으로 재생하면 밝게 나오는데 학원컴에... update [5]
씨직
2018-06-21 153  
6495 안녕하세요 마야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고민글에 대한 조언 부탁드려요ㅠ update [6]
mungli
2018-06-20 161  
6494 후디니 crowd animation 아는 분 알려주세요.
씨직
2018-06-20 75  
6493 동영상 편집(테이블), 자막넣기, 간단한 효과넣기 는 어느정도 공부해... update [5]
가스텔럼
2018-06-19 118 1
6492 [도움요청] 국내 기업 현황 조사 ㅠ.ㅠ [3]
stargaru
2018-06-18 666  
6491 VR 영화 산업의 미래 전망과 글로벌 동향이 궁금합니다. [3]
바람의나라
2018-06-18 340  
6490 질문이 있습니다. [2]
씨직
2018-06-17 209  
6489 애니메이터 취직관련고민이 있습니다.. [1]
naket
2018-06-17 260 1
6488 1분 30초 demo reel 에 들어갈 음악좀 추천좀요 [4]
씨직
2018-06-16 215  
6487 게임업계 모델링에서 맥스냐 마야냐 [3]
해피스마일
2018-06-15 400  
6486 [비버하우스5차 페이셜 애니메이션 특강이벤트!]
비버하우스
2018-06-15 178  
6485 ㅜ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3]
초이스당
2018-06-10 844  
» 안녕하세요. 진로때문에 글 올려봅니다. [9]
00wwd
2018-06-06 790  
6483 같이 공부해요^^
허파1234
2018-06-05 400 1
6482 혹시 예티 튜토리얼이 있나요?
passman
2018-06-01 192  
6481 Redshift 렌더 스터디 오픈챗방 입니다
를를를
2018-05-30 318  
6480 가상 여친을 VR로 만들었습니다.ㅎㅎ
UB
2018-05-27 763 1
Board Search




XE Login

OpenI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