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인의 자유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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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Screenshot_20190601-050734.jpg

추가질문 9. 3d프로그램도 써야한다면 신입도 전문가급의 기술을 가져야하나요?

다른곳에 써뒀었는데 복붙이 안되어서 부득이하게 이미지 캡쳐로 올린점 죄송합니다. 

아직 아는것이 많이 없어 질문들이 업계분들이 보시면 철없어보일수도 있습니다 알려주신다면 많이 배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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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영화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사실상 매트페인터는 기술적인 사람보다는 미적 감각이 우수한 사람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술적인거야 당연히 하나씩 배워나가면 된다 생각합니다

 

우선 현 영화업계에선

기본 포토샵이고 추가로

누크,마야 정도 배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누크와 마야를 배우는 이유는

 

기존 포토샵은 2D환경의 매트를 그리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포토샵으로 작업된 2D이미지를 3D환경에 배치함으로

 

3D공간처럼 사람들이 느낄수 있도록 연출하는 것입니다

 

이게 흔히 2.5d 프로젝션 또는 3D매트페인팅이라 부릅니다

 

아마 유투브나 동영상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어떤 것인지 더욱 자세히 아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현 업계에선 점점 2.5d의 영역은 줄어들고 있고

 

배경조차 풀3D로 작업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3D로 표현하기엔 방대한 시간 및 매트로 표현하는 아트적인

 

수준을 넘지못함에 있어 아직까진 필요한 영역중 하나 입니다.

 

누크는 어느정도 배워보시는게 좋을 듯 하며

마야는 안배워셔도 무관하고 누크를 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이해만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 됩니다

 

매트 페인터가 누크를 배우는 것 중 가장 큰 목표는

위에도 얘기했다시피 포토샵에서 작업된 2d작업물을

3d공간처럼 느낄수 있도록 세팅하기 위함인데

 

누크의 노드 구조를 이해하고 카메라 프로젝션 기법 등

알아보시면 됩니다. 

그 이후 마야에서 렌더된 3d 패스로 좀 더 역동적인 매트페인팅을 하 실 수 있지만

 

사실상 취업용 포폴은

 

아트적 감각이 느껴지는 2D 이미지와

그것으로 3d적 환경을 느낄수 있도록 카메라프로젝션을 할 줄 안다는 정도면 될 듯 합니다.

 

이 내용은 제가 cg업계에서 몸담아오며 느낀부분을 말씀드렸고

다른 영화업체라든지 다른분야의 게임이나 광고 쪽의 성향과는

다를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어느 파트든 다양한 매력이 있기에

미술적 감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너무 한방향만 알아보지 마시고 다양한 부분을 알아보시고

결정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궁금하게 더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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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늦어서 죄송합니다ㅜㅜ일단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조언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누크를 왜 배워야하는지 알게되었네요..  혹시 이쪽 분야에 대해 공부할만한 오프라인 서적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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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이 중단된걸로 알고 있지만

 

"영화 CG/VFX 제작을 위한 nuke 의 이해"

라는 책이 nuke 개념이라든가 이해를 돕기에 잘나온책입니다.

툴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매트 카메라프로젝션에 대한 공부는 유투브나 동영상 강의를 찾아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책은 툴의 이해와 매트페인팅을 동영상으로 공부하며

누크에 대한 궁금한게 있을때 찾아보는 용도로 공부하시면 될 듯 합니다

 

출판이 중단되어 인터넷 중고로 찾아보시면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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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윗분과 조금은 다른 생각인데 매트페인팅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활용되기때문에 그 영역이 없어지진 않을 겁니다. 배경이 풀쓰리디로 제작됐다면 그건 매트가 아니라 그냥 배경씨지이고요 매트는 작게보면 사진을 이용하는 포토매트와 손수그리는 매트 2종류가 있는데 포토매트는 비교적 수월하고 쏘스확보가 관건이고 안되면 본인이 스스로 촬영해서 쏘스를 직접 확보하는 능력을 갖춰야 의미가 있고요 직접 그림 그려서제작하는 능력이 훨씬 채용 시장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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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언 감사드립니다. 직접 사진을 찍어서 소스확보하는 경우가 흔한가요? 그렇다면 라이트룸 보정같은거도 공부해둬야할까요?..그리고 애프터이펙트같은 영상효과 프로그램도 배워두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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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댓글달았던사람입니다.

에프터이펙트는 보통 모션그래픽을 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툴입니다.

과거 누크가 나오기전에는 에펙을 통해 합성등 했다고는 하지만

현재 합성을 하기위해 에펙을 사용하는사람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학원은 여전히 에펙과 누크를 동시에 가르치는곳을 보는데

현 업계의 상황도 생각하지않고 그저 교육과정을 늘려 금액을 올리기 위한 상술에 불과합니다

학원을 알아보셔도 에펙을 교육과정에 넣는다면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라이트룸도 마찬가지로 시간을 들여 배울 필요까지는 없는 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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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쏘스를 확보하는건 쉽지 않죠... 포토매트는 하다보면 원하는 쏘스가 없는 경우인데요 쏘스 확보 그 자체가 퀄리티이기 때문에 쏘스가 관건입니다...또 포토매트는 접근이 쉽기때문에 여차하면 합성파트에서 해결하거나 디자인팀에서 해결할수도 있어서  채용 가치가 좀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포토매트를 따로 구하는 경우도 드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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